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충북 지자체들 “여성을 VIP로 모십니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충북 자치단체들이 여성친화 도시 지정에 도전하는 등 너도나도 여성친화 인프라 구축에 나섰다.

충주시는 오는 11월 예정된 여성가족부의 여성친화 도시 지정에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이날 주부를 비롯해 부녀회장, 통장, 자원봉사자 등 51명으로 구성된 여성친화정책 시민참여단 발대식을 가졌다. 이들은 오는 12월까지 도시 기반시설과 공공시설물에 대한 모니터링, 주민 의견수렴을 위한 설문조사 등 현장지원 역할을 맡는다.

충주시는 여성이 택시에 타면 탑승시간과 차량번호가 보호자에게 문자로 전송되는 안심귀가택시와 관련조례 지정을 통한 전담 공무원 배치 등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재현 시 여성정책담당은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되면 정부지원금 등 재정적인 인센티브는 없지만 타 지역 사람들에게 안전한 도시로 홍보될 수 있다”며 “인구 유입에도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증평군도 이번에 여성친화도시 도전에 나설 예정이다. 군은 지난해 10월 제정된 여성친화도시 조례에 따라 오는 8월 여성친화도시 조성 협의체를 조직한다. 20여명의 전문가로 구성되는 이 협의체는 여성친화시책 발굴을 하게 된다. 군은 다음달 7일 여성단체 대표 등 3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여성친화도시 비전도 선포할 예정이다.

2010년 이후 두번이나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된 청주시는 2단계 여성친화도시 구축에 나섰다. 시는 최근 5년간 여성친화공원, 여성안심택시, 가족 내 평등역할 분담 동영상 제작 등 50개 여성친화사업을 진행했으며 이들 가운데 반응이 좋은 사업들을 골라 2020년까지 확대추진키로 했다. 또한 찾아가는 양성평등교육, 여성경제활동지원 등 신규사업 20개를 발굴하기로 했다. 허복순 청주시 여성정책팀장은 “약자인 여성이 살기 좋으면 모두가 살기 좋은 도시라는 의미”라며 “여성친화도시 조성은 도시의 품격을 높이는 사업”이라고 밝혔다.

충북도는 지난달 여성교육 등 여성들을 위한 다양한 공간을 갖춘 충북미래여성플라자를 준공했다. 청주시 상당구 목련로에 76억원이 투입된 여성플라자는 지하 1층, 지상 3층(연면적 2575㎡)규모로 지었다. 2012년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된 제천시는 여성이 30분 전에 시청 당직실이나 자율방범연합대로 전화하면 방범대원 등 3명이 한 조를 이뤄 여성의 안전귀가를 돕고 있다. 현재 전국에는 66곳이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됐다. 충북은 청주와 제천 2곳이다.

청주 남인우 기자 niw7263@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