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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지옥철’ 9호선 연내 증차… 혼잡도 개선은 의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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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칸 전동차 운행 횟수 증가보다 6칸·8칸 등 수송 능력 높여야”

서울시가 올해 말까지 ‘출퇴근 지옥철’로 불리는 9호선에 차량 8편성 32량(칸)을 새롭게 들여와 추가 배치한다. 현재 36편성 144칸인 9호선 전동차가 연말이면 44편성 176칸으로 늘어나는 셈이다.

하지만 혼잡도를 낮추려는 결정임에도 굳이 4칸 전동차로 8편성을 추가한 건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 나온다. 9호선 혼잡도를 낮추려면 운행 횟수보다는 6칸이나 10칸 전동차를 배치, 수용 능력을 높여야 하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6칸 전동차를 들여오지 않은 이유에 대해 “제작사가 9호선은 6칸 전동차를 만든 적이 없어 올해 안에 추가하려는 시의 계획에 맞출 수 없다고 연락을 해 왔다”면서 “당장은 4칸 전동차를 추가하고 내년부터 6칸 전동차를 늘려 갈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일부에서는 현재 4량짜리 9호선 전동차를 6량으로 늘려야 혼잡도를 낮출 수 있다는데, 서울시가 4량 편성을 추가 주문한 것을 이해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지하철 9호선의 혼잡도를 낮추려면 운행 횟수를 늘리기보다는 수송 능력을 높이는 6칸이나 8칸짜리 전동차를 투입해야 한다”면서 “서울시가 4칸짜리 전동차를 주문한 것은 탁상행정”이라고 지적했다. 또 전동차는 최근 전자장비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쉽게 늘렸다 줄였다 하기 어렵다. 이 때문에 신규 전동차를 주문할 때 수요예측에 따라 몇 량 편성을 추가할지 등이 중요하다. 다른 관계자도 “전동차에 전자장비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지하철 객차를 늘리고 줄이는 것이 신규 제작만큼 어렵다”며 “차량 주문 단계부터 철저한 계획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6-07-08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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