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015년 10월부터 2017년까지 두 차례에 걸쳐 1400여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가족상담 지원서비스 시범사업’을 다음달부터 전국 30개 지역(1000여명)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서비스 대상자는 치매 등 장기요양 수급자와 함께 살면서 부양 부담이 높은 가족으로 별도 과정을 거쳐 최종 선발된다.
건보공단은 자체 개발한 전문 프로그램을 활용해 이들의 욕구를 파악한 뒤 개별상담, 집단활동 등 10주간의 맞춤형 상담을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상담은 정신건강전문 국가 공인자격(정신건강간호사·정신건강사회복지사·정신건강임상심리사)을 가진 공단 직원이 담당한다.
지난 1차(12개 지역), 2차(13개 지역) 시범사업 중 2차 서비스 이용자의 86.8%가 서비스에 만족한다고 응답했으며, 91.8%가 다른 가족 부양자에게 추천할 의향이 있다고 대답한 바 있다.
안명근 건보공단 요양급여실장은 “가족상담 지원서비스를 통해 장기요양 수급자와 가족이 오래도록 가정에서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사회적 환경이 조성되길 바란다”며 “이를 위해 매년 단계적으로 서비스 대상 및 사업 지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민나리 기자 mnin1082@seoul.co.kr
2018-02-20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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