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재정난에 주요 사업 축소·보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오페라하우스 새달 2일 공사 재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2만명…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용산 이태원서 ‘앤틱&빈티지’ 봄 축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가 블로그] 잦은 태풍에… 국경일 행사 행안부 ‘애간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의정 공무원들 장소 변경 등 걱정…한글날처럼 야외 행사 땐 더 긴장


제19호 태풍 ‘하기비스’가 이번 주말 일본에 도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반도 북상 가능성도 점쳐졌지만, 우리나라에는 간접적인 영향만 줄 거라는 게 기상청의 설명인데요. 올해 들어 발생한 태풍 중 가장 강력하다는 평가가 나와 사람들의 우려가 컸습니다. 이미 지난 9월부터 제13호 태풍 ‘링링’, 제17호 태풍 ‘타파’, 제18호 태풍 ‘미탁’이 한반도를 할퀴고 간 후라서 걱정은 더했죠.

올해 유독 잦은 태풍에 행정안전부 내 의정 담당 공무원들의 마음도 지옥과 천당을 오갔습니다. 행안부 의정 담당 공무원들의 주요업무 중 하나가 국경일 경축식을 준비하는 일인데요. 5대 국경일 중 국회가 맡는 제헌절 경축식을 제외하면 3·1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 등 4개 경축식이 행안부 의정 담당 공무원들의 몫입니다. 그런데 개천절, 한글날 경축식을 앞두고 가을 태풍이 잇따라 몰려왔으니 어느 해보다 긴장할 수밖에 없던 겁니다.

의정관실의 한 관계자는 “개천절 경축식은 내부 행사였음에도 전날인 2일까지 태풍 ‘미탁’의 영향으로 비가 내리고 강풍이 불어 담당자들이 주차 안내판 등 사람들에게 해를 입힐 수 있는 물건을 치우는 등 밤새 바쁘게 움직였다. 주요 인사들의 동선도 바꿔야 하나 고민했는데 당일 오전에 맑게 개더라”고 당시를 회상했습니다. 그런데 얼마 가지 않아 ‘하기비스’ 얘기가 나왔죠. 지옥과 천국을 몇 번은 오간 셈입니다.

이들이 날씨에 일희일비하는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특히 이번 한글날 행사처럼 야외에서 진행되는 경우에는 더 그렇습니다. 경축식 준비에는 약 3개월 정도가 걸립니다. 의정관실 내 의정담당관실 17명이 행사 기획을 주도하고 행안부 내 공무원 100여명이 자원봉사를 하죠. 예산도 2억~3억원씩은 들어가고요. 시간, 인력, 예산 등이 총동원됐음에도 행사가 처음 의도했던 바와 달리 엉망이 될 수 있는 겁니다.

의정담당관실에 따르면 하기비스가 처음 발생한 지난주만 해도 담당자들이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했다고 하네요. 세종문화회관으로 장소 변경을 할 경우 1500~2000명의 참석자에게 이 사실을 다시 우편을 통해 알려야 했으니까요. 주요 인사들의 동선도 관련 부처와 다시 협의 해야 하고요. 대관료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많은 고비를 지나 9일 한글날을 맞아 광화문광장에서 경축식이 개최됩니다. 이날 함께 자리해 한글의 우수성과 과학성을 직접 느끼고 체험해 보는 건 어떨까요.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9-10-09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