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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양주-의정부 잇는 추억의 교외선 …2024년 재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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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외선 운행재개를 위한 관계기관 업무협약식이 23일 경기도청에서 열렸다.(경기도 제공)

신촌에서 일영·장흥·송추를 운행하던 추억의 교외선이 2024년 부터 다시 운행한다.

열차가 지나는 고양·양주·의정부 3개 지방자치단체 시장과 김한영 국가철도공단 이사장 등은 23일 교외선 운행재개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각 기관은 고양 능곡에서 양주 장흥을 거쳐 의정부까지 총 32.1㎞ 구간을 동서로 잇는 교외선 운행에 서로 협력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시·군 간 의견 조정 및 행정적 지원을, 고양·의정부·양주시는 역사 및 열차 운영손실금과 철도 차량 안전진단비 부담을, 국가철도공단은 시설개량을, 한국철도공사는 운영을 각각 담당하게 하기로 했다.

이 사업은 국가철도공단이 국비 497억원으로 오는 9월부터 2022년 8월까지 노후 철도시설개량을 위한 실시설계를 시행한 후 내년 9월 착공해 2023년 말 완공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연간 운영손실비 45억원, 정밀안전진단비 103억원, 청원건널목 개량비 13억원은 원인자 부담원칙에 따라 3개 시가 분담한다. 경기도는 정밀안전진단비의 30%인 31억원을 지원한다.

정차역은 의정부·송추·장흥·일영·원릉(고양시청 인근)·대곡 6곳이다. 차량은 디젤동차(RDC) 3량 1편성으로, 평일 24회, 주말·휴일 16회를 운행할 예정이다. 이후 승객 수요 등을 감안해 전동차로 변경하고 인구가 급증한 관산동 고양동 등을 거치는 방향으로 노선 변경을 검토하게 된다.

7080세대에게 추억의 열차로 불리는 교외선은 1963년 8월 최초 설치된 후 그동안 관광·여객·화물운송 등으로 경기북부 경제 활성화에 기여해 왔지만 2004년 4월 이용 수요 저조를 이유로 운행이 중단됐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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