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친환경 건축물로 변신한 구로 어린이집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경로당 등 2곳 ‘제로에너지’로 리모델링
태양광 설비로 신재생에너지 자체 생산


서울 구로구가 진행한 ‘제로에너지건축물’ 전환 리모델링 사업을 통해 친환경 건축물로 탄생한 가온어린이집의 모습.
구로구 제공

서울 구로구 궁동경로당과 가온어린이집이 ‘친환경 건축물’로 변신했다.

구 관계자는 2일 “기후위기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어르신과 어린이들이 이용하는 국공립 시설을 대상으로 ‘제로에너지건축물(ZEB)’ 전환 리모델링 사업을 실시해 최근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제로에너지건축물이란, 건축물에 필요한 에너지를 최소화하고, 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에너지 소요량을 최소화하는 녹색 건축물을 의미한다.

구는 궁동경로당과 가온어린이집 두 시설을 제로에너지 건축물로 전환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리모델링 공사에 착수, 지난 10월 완료했다. 건물 내·외부 단열재, 창호, 냉난방 설비 등을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으로 교체하고, 구조 개선·보강 공사도 실시했다.

특히 해당 건물에는 냉난방 에너지 사용량은 최소화하고,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는 기술이 적용됐다. 태양광(18.5㎾급) 설비로 신재생에너지를 자체 생산할 수 있다.

공사 완료 후 국토교통부 지정업체를 통해 에너지효율등급 검증을 실시한 결과 1++ 이상 등급을 인증받았다. 국토교통부가 인증하는 에너지효율등급은 에너지 소요량, 이산화탄소 발생량 등 에너지 성능에 따라 10개 등급(1+++등급~7등급)으로 나뉜다.

구는 이달 중 고척어린이집, 나래어린이집, 백곡경로당, 중앙경로당, 화원경로당 등 5곳에 대해서도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을 받을 예정이다.

이성 구로구청장은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해 새로 지은 건물뿐 아니라 기존 건물도 제로에너지 건축물로 바꿔나갈 예정”이라며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21-12-03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