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여순사건 순천유족회 “실무위 유족대표 밀실 선정” 반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여순사건 희생자의 명예회복과 진상 규명을 위해 활동할 ‘여순사건실무위원회’ 구성을 놓고 전남도와 순천유족회가 마찰을 빚고 있다.

 13일 전남도에 따르면 여순사건지원단이 오는 21일 여수·순천 10·19사건 특별법 시행을 앞두고 실무위원회를 구성 중이다. 실무위원은 명예회복위원회 9명과 실무위원회 8명 등 총 17명이다. 유족대표와 법조계, 학계, 전문가로 꾸려진다. 이중 유족대표는 구례·여수·보성·광양유족회장 등 4명이 포함됐다.

 이 같은 소식에 순천유족회가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여순사건 희생자 가운데 순천지역이 3분의1을 차지하고, 순천유족회는 지난 2000년부터 보성과 고흥 등 주변 지역 유족들과 함께 유족회를 조직하고 진상규명을 위해 투쟁해왔다”고 항변했다. 이어 순천유족회는 “유족 대표 선정이 충분한 논의와 상징성도 없이 허투루 결정돼 밀실 선정 의혹 등 문제점이 있다”며 “유족대표 선정 절차를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 도 관계자는 “중앙위와 실무위원회에 순천지역 인사들이 몇명 포함돼 있어 지역 안배에도 신경을 쓸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여순사건 특별법은 지난해 6월 국회를 통과했다. 진상 조사를 위해 국무총리 소속으로 ‘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위원회’가 설치되고 전남도지사 소속으로 실무위원회가 활동하게 된다.



무안 최종필 기자
2022-01-14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