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정치적 신경전 아닌 건강한 비판·견제 할 것” [의정 포커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이동화 서대문구의회 의장

연세로 차 없는 거리 중단 쓴소리
“주민 대립 우려… 단계적 시행을”
“소통 늘려 안전 도시 조성 최선”

이동화 서울 서대문구의회 의장이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9대 전반기 서대문구의회 운영 계획에 대해 말하고 있다.
서대문구의회 제공

“집행부에 대한 정치적인 신경전이 아닌 제대로 된 비판과 견제가 이뤄질 수 있도록 바로 서는 구의회를 이끌겠습니다.”

이동화 서울 서대문구의회 의장은 지난 7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구의회와 구청이 지녀야 하는 건강한 관계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이 의장은 “구청이 진행하는 새로운 사업이 우리 지역과 구민에게 꼭 필요한 사업인지, 구민 삶의 질을 높이는 사업인지 냉정하게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이 의장은 서대문구가 연세로 ‘차 없는 거리’ 운영을 중단하고 차량 통행을 전면 허용하는 방안을 추진한 것에 대해서는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최근 차 없는 거리 폐지 및 연세로 대중교통전용지구 해제 움직임을 두고 연세로 주변 상인과 주민, 대학생, 환경단체 사이에서 찬반 의견이 엇갈렸다.

이 의장은 “어떤 사안이든 찬성과 반대가 존재할 수 있으나 현재는 주민 간 대립 구도가 확산할 가능성이 있어 우려된다”며 “지난 8년간 유지하던 사업을 사전 준비 없이 급하게 폐지할 게 아니라 택시 등 영업용 차량을 먼저 통행할 수 있게 하는 등 단계적으로 사업을 시행해 시민들의 혼란을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장은 40여년간 서대문구에서 살면서 주민자치위원, 새마을지도자협의회장, 서대문구 상공회 부회장 등 여러 단체에서 지역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일을 해 왔다. 이 의장은 “주민들과 가까이 호흡하고 봉사활동을 했던 경험이 지금 의장으로서 활동하는 데 큰 디딤돌이 된 것 같다”며 “앞으로도 주민들과의 소통을 통해 구민들이 안전하고 안락하게 살 수 있는 도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재선인 이 의장은 지난 4년간의 의정 활동을 통해 의원 간의 신뢰와 소통이 의정 활동에서 그 무엇보다 중요함을 깨달았다고 했다. 이 의장은 “한 사람의 카리스마보다는 의원 열다섯 명 전체의 동의가 강력한 의회를 만드는 힘”이라며 “의장으로서 의원들과 더 많은 대화를 나누고, 의원 간의 소통 창구도 적극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2022-10-11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