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자리에서 31개 시군은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 여부와 상관없이 The 경기패스 사업에 모두 동참하겠다는 뜻을 거듭 밝혔다.
도는 회의에서 나온 주요 논의사항에 대해 필요할 경우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The 경기패스’ 사업 세부 설계에 반영할 계획이다.
지난 10월 경기도가 발표한 ‘The 경기패스’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추진하는 K패스 사업을 기반으로 하며, 매달 대중교통 비용의 일부(2·30대는 30%, 40대 이상은 20%, 저소득층은 53%)를 환급해 주는 사업이다.
‘The 경기패스’는 매달 자동 환급되는 구조로, 매달 충전할 필요가 없다. 또 GTX·광역버스·신분당선이 제외된 서울시 기후동행카드와 달리 전국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다.
‘The 경기패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초·중·고학생(6~18세 어린이·청소년)을 위해 기존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을 개편해 연 24만 원 한도에서 교통비를 지원하며, 지원 대상도 경기·서울버스, 지하철, 공유자전거로 확대할 계획이다.
안승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