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적합성평가 규제 완화로 제품의 시장출시가 쉬워진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적합성평가 규제 완화로 제품의 시장출시가 쉬워진다

- 방송통신기자재등의 적합성평가에 관한 고시 개정시행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현장에서 제기된 시험인증 규제부담에 대한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내용을 반영한 방송통신기자재등의 적합성평가에 관한 고시개정하고 724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 적합성평가는 전파 혼간섭 방지, 전자파로부터 인체기기 보호 등을 위해 방송통신기자재등의 제조판매수입자가 시장에 유통하기 전에 기술기준 적합여부를 확인하는 제도

 

ㅇ 이번에 개정되는 주요내용은 크게 ▲전파 혼간섭 등을 발생시킬 가능성이 낮은 대상기기의 규제수준 완화, 적합성평가를 받은 구성품을 사용한 일부 다품종 완성제품의 절차 간소화, ▲적합성평가 대상기기 분류체계 개편 등으로 구분된다.

 

□ 먼저, 전파 혼간섭, 전자파 영향 발생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무선 공유기(Access Point), 교통카드 리더기, 블루투스 스피커 등 41종의 유무선기기에 대한 적합성평가 규제수준을 적합인증에서지정시험기관 적합등록으로 완화하였다.

 

ㅇ 이를 통해 인증심사가 생략되어 시간과 비용이 절감됨으로써, 제조판매수입업체가 무선기기 시장에 적기 출시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적합성평가를 받은 전동기를 사용한 완구적합성평가를 받은 유선팩스 모듈을 사용한 사무기기완성제품의 경우 해당 시험 생략하고 서류를 간소화한 상태에서 적합등록 절차를 진행한 후, 시장에 출시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ㅇ 이에 따라 시험비용 절감되는 등 해당 다품종 기기를 제조·판매하는 중소기업들의 경제적 부담 완화될 것이다.

 

□ 아울러, 적합성평가 대상기기 분류체계 개편하고 체계적으로 재분류함으로써 적합성평가 대상 여부, 규제수준, 적용 기술기준 등을 국민들이 쉽게 이해하고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 그 이외에도, 수입기기는 통관 전에 의무적으로 적합성평가 표시(KC)를 하는 것이 원칙이나, 구매자가 직접 부착할 수 있도록 표시 스티커 등을 사전에 제공하는 경우 통관할 수 있게 허용함으로써, 통관 과정에서의 수입업체의 편의성을 제고하였다.

 

□ 자세한 고시 개정내용은 국립전파연구원 홈페이지(http://rra.go.kr) 법령정보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