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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닫나” 불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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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공사 “군사시설 보호 조치”
승무원도 외부 상황 몰라 불안
청주 등 다른 군공항에선 허용


군공항을 임대해 운영되는 광주공항. 군사시설 보호를 위해 여객기 이착륙할 때 창문 덮개를 닫게 해 탑승객들의 불만이 높다.
광주시 제공

“왜 비행기 이착륙 시 창문 덮개를 닫으라고 하나요? 불안하고 답답합니다.”

27일 광주지역 여행업계에 따르면 광주공항이 군사시설 보호를 위해 여객기 이착륙할 때 창문 덮개를 닫도록 한 조치에 대해 최근 1~2년 새 탑승객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사고에 가장 민감한 이착륙 시기엔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바깥을 살펴봐야 하지만 승객은 물론 승무원조차도 외부 상황을 알 수 없어 답답하고 불안하다는 이유에서다. 광주공항처럼 군공항 내에서 운영되는 타 지역 일부 공항에선 창문 덮개를 열도록 허용하는 점도 불만을 키운다. 특히 일부 탑승객은 “광주공항처럼 군공항과 함께 운용되는 청주와 대구공항에선 이착륙 시 창문 덮개를 열 수 있도록 한다”며 “항공보안법에도 ‘착륙 시 20분 전에 창문 덮개를 열어야 한다’고 규정하는 만큼 광주공항의 조치는 지나치게 엄격하고 불필요하다”고 지적한다.

광주공항을 운영·관리하는 한국공항공사는 ‘군사시설 보호 조치’라는 입장이다. 광주공항 이착륙 시 비행기 창문 덮개 폐쇄 조치는 2021년 공군과 한국공항공사, 부산지방항공청 출장소 등 3자가 모여 작성한 합의서에 따른 것이다.

한국공항공사는 그러나 탑승객들의 불만이 커지고 민원이 쇄도하자 ‘오는 5월부터는 이착륙 시 창문을 열 수 있도록 규정을 바꾸겠다’는 입장으로 선회했다.

공사 관계자는 “2021년 당시 공군 측에서 ‘군사시설 보호를 위해 여객기 창문 덮개를 닫아달라’는 요청이 있었다”며 “현재 군공항과 함께 운용 중인 사천과 군산공항은 창문덮개를 닫지만, 청주와 대구공항은 개방하는 등 공항마다 입장이 다르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창문 덮개에 대한 민원이 지속적으로 들어와 최근 공항공사와 공군, 부산지방항공청 출장소 등 3자가 모여 5월부터는 ‘이착륙 시 창문 덮개를 개방하기로’ 구두 합의했다”며 “조만간 합의서를 개정해 창문 덮개 개방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광주 홍행기 기자
2024-03-28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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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