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제123회 원자력안전위원회 개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제123회 원자력안전위원회 개최
 
 ■ 한빛 1・2호기의 안전등급 방사선감시기 현장제어반 교체 및 이설을 위한 「원자력이용시설 운영변경 허가(안)」 심의・의결
 ■ 「가동원전 스트레스테스트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안)」 보고
 
□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엄재식, 이하 원안위)는 ’20.7.10.(금) 제123회 원자력안전위원회를 개최하여 1건을 심의·의결하였습니다.
   ※ 4.10일부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참석자 최소화, 발열체크, 마스크 착용 및 사회적거리두기(2m 확보)를 실천하는 제한적 대면회의로 진행 중



□ 원안위는 안전성 향상을 위해 한빛 1·2호기 안전등급 방사선감시기 현장제어반*을 전량(호기당 9대) 교체하고, 그 중 일부 현장제어반(호기당 6대)을 기기 설계요건에 맞도록 이전 설치하는 내용의「원자력이용시설 운영변경 허가(안)」을 심의·의결하였습니다.
  * 현장제어반 : 방사선 현장검출기에서 측정된 전류신호를 방사선 준위로 변환하여 지시 및 경보를 발생하는 설비



□ 아울러 원안위는「가동원전 스트레스테스트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을 보고 받았습니다.
 ㅇ 한수원은 ‘16.10월~’18.12월까지 극한 자연재해에 대한 가동원전의 대응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전체 가동원전 중 고리2호기, 월성2호기 등 노형별 대표원전 8기를 선정하여 1단계 스트레스테스트를 추진하였습니다.
   -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의 검증 결과, 한수원이 수행한 스트레스테스트는 원안위의 지침에 따라 적절하게 수행되었으며, 검증과정에서 도출된 47개 항목의 안전개선사항은 이행계획을 수립하여 개선하도록 하였습니다.
 ㅇ 검증결과는 향후 2단계 원전(14기)의 스트레스테스트에 반영하여 안전성 검증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 한편 원안위는 「원자력통제교육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안)」은 재상정하기로 하였습니다.

<별첨 : 제123회 원자력안전위원회 안건>
 ① (심의・의결 제1호) 「원자력통제교육에 관한 규정」 일부개정(안)
 ② (심의・의결 제2호) 원자력이용시설 운영변경 허가(안)
 ③ (보고) 가동전 스트레스테스트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안)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