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최종건 제1차관, 제1차 한-이탈리아 전략대화 개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최종건 제1차관은 10.30(금) 17:00-18:00간 「만리오 디 스테파노(Manlio Di Stefano)」 이탈리아 외교차관과 제1차 한-이탈리아 전략대화(화상)를 개최하고, △코로나19 대응 및 코로나19 이후 협력 △경제·과학기술·문화 등 실질협력 △기후변화, 환경 등 범세계적 현안 △한반도 등 주요 지역정세 및 국제무대에서의 협력 등에 대해 심도있게 협의하였다.


□ 금번 전략대화는 2018년 10월 한-이탈리아 정상회담 후속조치로   개최된 양국간 최초의 전략대화이며, 외교부는 독일(8월, 베를린), 영국(9월, 서울)과의 외교장관급 전략대화는 물론 이탈리아와의 차관급 전략대화를 통해 코로나 상황하에서도 EU의장국(독일), 내년도 G7 및 G20 의장국(각각 영국, 이탈리아) 등 유럽 주요국들과의 긴밀한 소통과 전략적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 양 차관은 양국이 2018년 문재인 대통령 이탈리아 방문 계기에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수립하여 관계 도약의 전기를 마련하였음을 평가하고, 앞으로 활발한 고위급 교류 및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더욱 증진시켜 나가기로 했다. 


   ㅇ 양 차관은 코로나 19 백신 및 치료제의 보편적이고 공평한 접근확보를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 필요성에 의견을 함께했다. 한편 최 차관은 우리나라가 본부를 두고 있는 국제백신연구소(IVI)에 이탈리아가 가입하는 것을 적극 검토해 줄 것을 요청했다.

   ㅇ 또한 최 차관은 이탈리아가 2021년 G20의장국을 수임한 것을 환영하였으며,「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 Partnership for Green Growth and Global Goals 2030) 정상회의에 이탈리아의 적극적 참여를 희망하였다. 아울러 최 차관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책에 대한 우리정부의 의지와 노력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디 스테파노 차관은 이탈리아의 G20 의장국 수임 기간 중 한국과 긴밀히 소통하며 협력해 나가기를 희망했다.  
 
□ 한편, 최 차관은 코로나19로 인해 양국 간 인적교류가 제한되고 있으나, 이탈리아에 거주 또는 방문하는 우리 국민들의 안전에 대해 이탈리아 정부가 각별히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하였으며, 디 스테파노 차관은 한국인들의 안전에 관심을 가지겠다고 대답하였다.






붙임 : 1. 행사 사진  2. 이탈리아 외교차관 인적사항.  끝.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