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발전소주변지역법시행령 일부개정령」4월21일 시행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발전소주변지역법시행령 일부개정령421일 시행
- 지원사업 신청기한 명시, 신청주체를 지자체장으로 확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발전소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발전소주변지역법’) 시행령 일부개정령421일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 발전소주변지역 지원사업(법률 제정 ’89.6.16.)은 전력사업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증진하여 전원개발을 촉진하고 발전소의 원활한 운영을 도모하며 지역발전에 기여함이 목적
 
ㅇ 금번 시행령 개정을 통해서는 법률 개정(‘20.10.20. 공포)의 위임 사항인 사업 신청기한의 구체적 명시 새로운 발전원에 대한 지원기준의 정비 등 현행 제도 운영상의 일부 미비점을 개선보완하였다.
 
새롭게 도입되거나, 변경되는 지원사업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신청기한 명시 및 신청주체 확대
 
ㅇ 지원사업의 신규신청은 각 사업별 신청기한 내*에 신청하도록 명시하였으며, 지원금 신규신청을 기존의 발전사업자 외에도 지자체장도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신청주체를 확대하였다.(하위 고시도 개정**)
 
* 기본지원사업 : 건설기간+가동기간, 특별지원사업 : 운전개시일 이전
 
** 개정 시행령 시행 직후,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 시행요령도 개정·운용 예정
새로운 발전원에 대한 지원기준 마련
 
ㅇ 신재생에너지법 개정(‘19.10.1 시행)에 따라 기존 신재생 에너지 분류에서 제외된 비재생폐기물(고형폐기물연료(SRF) ) 발전소 등 새로운 발전원에 대한 지원기준*을 마련하였다.
 
* (지원기준) 지원단가: 0.1/kWh, 지원대상: 시설용량 10MW 초과
 
발전사업자의 원전 주변지역 환경감시기구에 대한 지원근거 마련
 
ㅇ 원전 주변지역 환경감시기구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소요비용 일부를 원인 제공자인 발전사업자가 분담*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하였다.
 
* 원전발전사업자가 자기 자금으로 지원하는 사업자지원사업의 세부내용에 감시기구 지원을 추가함으로써 법적근거 미비로 지원이 곤란한 상황을 해소
 
그 밖에 지원금 결정기준을 산업부장관이 5년마다 재검토하고, 이를 변경할 경우에는 주변지역 지원사업 심의위원회심의를 거쳐 결정하도록 하였다.
 
* 주변지역 지원사업 심의위원회: 지원사업에 관한 중요 사항 심의 기구(발전소주변지역법 제3조에 의거하여 설치)
 
산업통상자원부는 금번 발전소주변지역법시행령 및 고시 개정을 통해 그 동안 제도상 미흡했던 부분에 대한 체계적 정비가 이루어짐으로써 향후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이 더욱 원활해 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