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제2차 한-아세안 환경·기후변화 대화 개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이동규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은 10.6.(목) 르 응곡 뚜안(Le Ngog Tuan) 한-아세안 대화 관계 조정관 등 아세안 환경 고위급 대표(ASOEN)들과 화상으로 「제2차 한-아세안 환경·기후변화 대화」를 개최하고, 한-아세안 양측간 환경 및 기후변화 대응 분야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였다.


   ※ 의제 : (환경 협력) △대기오염, △산림 협력, △해양 환경 협력, △그린 ODA 등 / (기후변화 대응) △파리협정 이행, △한-아세안 기후변화 협력 사업 등




□ 양측은 아시아 지역 내 환경 문제 및 기후 위기가 더욱 심화하고 있는 상황 하에서 관련 협력 확대 필요성에 공감하고, 이를 위한 구체 협력 방안을 공동으로 모색해 나가기로 하였다.




  ㅇ 특히 양측은 대기오염 대응 분야에서의 협력 여지가 많다는 데 공감하고, 한-아세안 협력기금을 통해 시행 예정인 아세안 대기오염 대응 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하였다.


   * ROK-ASEAN Project on Clean Air for Sustainable ASEAN (CASA)




  ㅇ 아울러, 양측은 기후변화를 유발하는 온실가스 중 하나인 메탄 감축을 위한 협력 필요성을 확인하였으며, 아세안측은 우리측이 제안한 한-아세안 메탄행동 파트너십*을 긍정 검토하기로 하였다.


   * Partnership for ASEAN-ROK Methane Action(PARMA) : 아세안의 메탄 감축 역량 강화 및 관련 사업 시행 기반 마련 목적의 한-아세안 협력 이니셔티브




□ 이동규 국장은 탄소중립 실현과 녹색경제 전환을 위한 우리 정부의 정책 노력을 아세안측에 소개하고, 동 분야에서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고 하였다. 




  ㅇ 이 국장은 우리 대통령이 지난 9월 열린 제77차 유엔 총회 고위급회기 기조연설에서 개발도상국들을 위해 그린 ODA를 확대하고 저탄소 에너지 전환을 돕겠다고 언급하였음을 소개하였다.




  ㅇ 아울러, 이 국장은 한국환경연구원과 아세안 사무국이 우리 ODA 사업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한-아세안 탄소중립 및 녹색전환 협력센터 설립·운영 사업*에 대한 아세안측의 관심을 환기하였다.


   * Establishment and Operation of ASEAN-Korea Cooperation Center for Carbon Neutrality and Green Transition


□ 아세안측은 한국이 한-아세안 협력사업 등을 통하여 아세안 회원국들의 환경 문제 및 기후변화 대응 역량 강화에 기여하고 있음을 평가하고, 한국측의 지원이 더욱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하였다.




  ㅇ 아세안측은 아세안 대기오염 대응 사업, 한-아세안 탄소 대화 등 추진 예정인 한-아세안 협력 사업에 대한 높은 기대를 표명하였다.




□ 제2차 한-아세안 환경·기후변화 대화는 작년 9월 제1차 대화에 이어 한-아세안 주요 협력 분야 중에 하나인 환경·기후변화 분야에서의 협력 확대 기반을 공고히 한 것으로 평가된다. 






붙 임 : 제2차 한-아세안 환경·기후변화 대화 개최 사진.  끝.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