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취업으로 가는 길! 국·취·로 국민취업지원제도가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 드립니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3월 한 달간 국민취업지원제도 "집중 홍보의 달" 운영
- 가족수당 신설, 조기취업성공수당 확대 등 실질적인 도움 제도 마련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는 더 많은 국민이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참여해 꼭 필요한 고용서비스를 받아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서 3월을「집중 홍보의 달」로 운영하여 다양한 홍보활동을 진행한다.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참여하면 뭐가 좋은가요?
국민취업지원제도는 노동시장에 처음 진입하려는 청년, 경력보유여성, 장기구직자 등의 취업을 지원하는 한국형 실업부조로 고용보험료를 재원으로 하는 실업급여와 달리 고용보험 사각지대에 있는 취업취약계층에게 종합적인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소득.재산 요건에 따라 생계지원(구직촉진수당)도 병행하는 제도이다. 2021년 처음 시작해 올해 3년 차를 맞이했으며, 그간 76만 명의 구직자가 참여했다. 
 
참여자는 직업심리검사를 받고 본인의 적성과 특성에 맞는 직업군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일경험프로그램과 직업훈련 등을 통해 직업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또한 전담 상담사와 함께 적합한 기업을 알아보고 이력서 및 면접 컨설팅 등을 통해 구직기술도 익힐 수 있다.
 
한편,Ⅰ유형 참여자가 구직활동을 성실히 이행하면 구직촉진수당(월 50만원×6개월)을 지급하며, 올해부터는 미성년자, 고령자, 중증장애인인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 가족수당(1인당 월 10만원, 월 40만원 한도)을 추가로 지급하여 참여자가 생계부담을 덜고 구직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참여자가 적극적인 구직활동을 통해 빨리 취업한 경우와 취업 후 장기 근속하면 추가적인 수당도 지원함으로써 취업 의욕을 높이고 근속을 유도하고 있다.

 더 많은 국민들이 도움을 받으실 수 있도록 3월 한 달간 집중 홍보!
  <1> 홍보 콘텐츠 공모전: 3.6.(월)~4.14.(금)

국민취업지원제도 홍보 콘텐츠 공모전을 3.6.(월)부터 6주간 개최한다.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거나, 참여자 본인이나 지인의 참여 후기를 잘 담아낸 콘텐츠라면 동영상, 웹툰, 인포그래픽 등 어떤 형식도 관계없으며, 심사를 거쳐 대상 1명, 최우수상 2명, 우수상 5명, 장려상 20명을 선정하고 수상자에게는 노트북, 무선이어폰 등 상품 수여와 함께 2023년도 국민취업지원제도 서포터즈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할 예정이다.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국민취업지원제도 누리집(http://www.ku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2> 커피차로 찾아가는 상담서비스 운영: 3.13.(월)~ 3.24.(금)
3.13.(월)부터 고용센터가 직접 현장으로 찾아간다. 구직자가 많이 모이는 대형마트, 운전면허시험장 등 전국 곳곳에서 이동상담실, 국민취업지원제도 설명회 및 홍보부스 등을 운영하여 취업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면서 무료 커피차 응원도 병행할 계획이다. 현장에서 즉시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현장 인증사진을 개인 누리소통망(SNS)에 게재하면 추첨을 통해 커피 쿠폰도 지급할 계획이다. 
 
<3> 온라인 참여형 이벤트: 3.1.(수)~ 4.30.(일) 
친구추천 이벤트, 초성 퀴즈 이벤트, 카카오톡 이모티콘 배포 등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도 한다. 
3.1.(수)부터 4.30.(일)까지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자가 친구를 추천한 경우나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친구에게 공유하고 고용노동부 페이스북과 개인 누리소통망(SNS) 등으로 이를 인증하면 추첨을 통해 상품권과 커피 쿠폰을 증정할 계획이다. 
 3.9.(목)과 3.23.(목)에 고용노동부 페이스북을 통한 초성퀴즈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으며, 매회 30명을 추첨하여 커피 쿠폰을 지급한다. 초성 퀴즈는 12월까지 지속해서 매월 둘째, 넷째주 목요일에 진행될 예정이다. 
3.27.(월)에 카카오톡에서 국민취업지원제도 상담 챗봇을 친구 채널로 추가하면 국민취업지원제도 캐릭터인 이룸이와 밀착이의 취업 응원 이모티콘(16종)도 선착순으로 내려받을 수 있다.

 <4> 사례 중심 홍보물 제작.배포
3월 한 달 동안 케이티엑스(KTX), 에스알티(SRT) 열차 내부를 비롯해 전국 관공서.공공기관의 전광판(14천여 대) 등을 통해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참여하여 취업에 성공하는 과정을 담은 안내 영상을 만나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유튜브, 인스타그램에서도 국민취업지원제도 관련 정보와 사례를 알기 쉽게 전달할 예정이다. 
참여자-상담사의 우수사례부터 국민취업지원제도의 다양한 정보를 모두 담아낸 소식지 "국취로"도 발간하여 격월(짝수달)로 고용센터와 국민취업지원제도 누리집을 통해 배포한다.
또한, 고용노동부의 주요 정책들을 1분 이내 영상으로 제작한 「고PD의 1분 스터디」와 카드뉴스를 통해 국민취업지원제도를 국민들이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페이스북, 유튜브 등을 통해 배포한다. 

<5> 전국 고용센터에서도 지역별 특색에 맞추어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
(고용-복지 서비스기관 협업) 행정복지센터, 탈북민취업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청년상담센터, 여성회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 유관기관 대상 찾아가는 설명회 및 방문 홍보 등을 통해 복지사업 참여자 중 취업을 희망하는 자는 국민취업지원제도로 적극 연계한다. 
(기업과 함꼐 하는 일경험프로그램 발대식) 최근 경력 중심 채용이 확대되는 경향을 고려하여, 지역 내 우수 기업들과 일경험프로그램 발대식을 실시하여 일경험프로그램이 현장에서 더욱 확산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지난 2.20. 국민연금공단(전주)을 시작으로 3.2. 롯데백화점(대전), 3.7. 예금보험공사(서울) 등 12개 기업과 연달아 발대식을 개최하며, 특히 올해부터는 참여기업 요건(5인→10인 이상)을 강화하고 직무 수행 외에 직무교육현장탐방 등을 병행토록 개편한 만큼 참여자의 취업역량에 더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업과의 협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다양한 홍보망 활용) 대학교 졸업 예정자, 전역 예정 장병들이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알고 참여할 수 있도록 대학교 온·오프라인 설명회, 위탁기관과 함께하는 찾아가는 상담 서비스, 군부대 방문 설명회 등을 실시하며, 카카오톡·온라인 커뮤니티 등 청년층에게 친숙한 온라인 매체를 활용한 홍보도 진행한다. 또한, 지역 라디오방송, 지역소식지 및 생활정보지, 관내 아파트단지, 대형마트, 통·이장단 협의회, 지하철·버스 교통수단 등 지역 특색에 맞는 홍보망을 발굴해 전국 방방곡곡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알릴 예정이다.
 
김성호 고용정책실장은 “국민취업지원제도는 다양한 취업지원서비스를 통해 참여자들이 직업능력과 구직기술을 향상할 수 있고 취업에 성공하도록 하는 정말 도움이 되는 제도”임을 강조하며 “「집중 홍보의 달」 운영을 통해 취업지원이 필요한 분들이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해 알게 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구직자의 든든한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서비스 내실화에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문  의:  국민취업지원기획팀  이수경 (044-202-7191)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