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한미, 제6차 북한 사이버 위협 대응 실무그룹 회의 개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한미 정부는 3.27(수)-28(목) 미국 워싱턴 D.C.에서 ‘제6차 북한 사이버 위협 대응 실무그룹 회의’를 개최하였다. 양국 외교·정보·사법·금융·국방당국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미는 최근 북한의 불법 사이버 활동 동향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고, 효과적인 차단 방안을 논의하였다.




  한미는 북한이 국제사회의 감시와 제재를 회피하기 위해 새로운 가상자산 서비스를 악용하고 자금세탁 수법도 계속 고도화하고 있는 만큼,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는 가운데 대응 공조를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다.




  양국은 북한의 자금세탁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민간 업계의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한미가 민간 업계와의 협력을 통해 결제·구직 사이트 내 북한의 위장 계정을 차단하는 성과를 거두어 온 것을 평가하였다. 양국은 앞으로 더 많은 가상자산 서비스, IT기업 및 결제·구직 플랫폼 등이 북한의 활동에 경각심을 갖고 강화된 모니터링 및 주의 조치를 시행할 수 있도록 정보공유를 활성화하고, 계도 활동을 확대하기로 하였다.




  한미는 북한 해킹그룹이 공격대상을 가리지 않는 전세계에 대한 공동 위협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국제사회의 경각심 제고를 위해 공동주의보 지속 현행화 및 유럽·동남아·중남미 등 국제사회와의 협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협의하였다.




  양국은 북한이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여 IT 인력을 해외 각국에 신규·교체 파견할 가능성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현재 북한 IT 인력 체류 국가들이 안보리 결의에 따라 이들을 추방·송환하도록 외교적 관여를 강화하기로 하였다.




  양국은 3.28(목) 한미가 북한 IT 인력에게 조력을 제공하거나 자금세탁등에 관여한 개인·단체를 공동으로 제재한 것을 평가하고, 신규 독자제재 부과 방안 등을 논의하였다.




붙임 : 회의 사진.  끝.






영문보도자료 바로가기(Eng. Version)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