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케이드 설치 등 환경개선사업을 마치고 지… 아케이드 설치 등 환경개선사업을 마치고 지난 11월30일 준공식을 치른 서울 중구 중앙시장. 내년부터 1차 환경개선사업을 끝낸 시장에 대해서도 주차장·화장실 등 부대시설 확충이 지원될 예정이다. 안주영기자 jya@seoul.co.kr |
●1차정비 끝낸 곳 화장실 확충 등 추가로
재래시장 대책반장 박현호 서기관은 “내년 3월 ‘재래시장 육성을 위한 특별법’ 시행에 맞춰 각 시장에 맞는 다양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재래시장 대책반 정국량 주임은 “내년 2월쯤 상인들의 아이디어 발표회를 갖고 올해 2회 실시한 설문조사도 내년부터는 분기별로 실시해 상인들과 소비자가 원하는 시장 개선 방안을 수렴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시의 이같은 방침은 일괄적인 환경개선사업만으로는 재래시장을 활성화시키는데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올해까지 38개의 시장이 환경개선사업을 완료하고 깨끗하게 정비된 모습으로 재탄생했으나, ‘손님 끌어모으기’에는 역부족인 곳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무등록시장도 단체장 인정땐 정부 지원
서울 도봉구 방학동 도깨비시장 상인연합 윤종수 대표는 “환경개선사업 전이나 개선사업을 하지 않은 주변 시장에 비하면 사정이 좋은 편이지만, 주차시설이 없어 손님들이 여전히 불편해한다.”고 말했다.
27일 방학동 도깨비시장에서 만난 주부 박신혜(32·여)씨는 “도깨비시장과 할인마트가 집에서 비슷한 거리에 위치하는데, 가격은 시장이 더 싸고 물건도 믿을 만하지만 주차공간이 마땅치 않아 시장을 자주 오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광진구 중곡제일시장 상인연합 박태신 대표는 “환경개선사업을 했으나 주차시설 등 편의시설이 여전히 부족하다.”며 “할인점에 이어 ‘슈퍼수퍼’같은 새로운 형태의 대형 마트들이 새롭게 진출하고 있어 시장 상인들은 큰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고 토로했다.
●새달 15일까지 홈피서 시민제안 받아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서울경제연구센터장 신창호씨는 서울시 홈페이지 ‘정책토론방’에서 “기존의 재래시장과 관련된 활성화 대책은 단편적이고 일회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어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대안마련이 요구된다.”며 “공공의 적극적인 개입과 민간의 효율적인 투자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다양한 수단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서울시는 다음 달 15일까지 홈페이지(www.seoul.go.kr)의 시민참여코너인 ‘정책토론방’에서 재래시장 활성화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모으고 있다.
이에 앞서 지난 21일 중소기업청은 입법예고를 통해 ‘재래시장 육성을 위한 특별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안에서 무등록 재래시장도 시장ㆍ군수ㆍ구청장이 시장으로 인정하는 경우 정부의 지원대상에 포함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는 무등록 재래시장의 경우 상인 50인 이상이 자본금 4000만원 이상의 법인을 설립해야 지원을 받을 수 있었다.
서재희기자 s123@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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