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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서비스 평가해 차등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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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택시 서비스를 평가해 우수 업체에 콜장착 비용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그러나 일선 택시 기사들은 택시 서비스에 영향을 주는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단순히 서비스만 평가하는 것은 ‘전시행정’에 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택시 서비스 옥석가린다

서울시는 26일 택시 이용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고객 만족도 조사’와 일정 교육을 받은 조사 요원이 고객을 가장해 평가하는 ‘택시 모니터링’을 10월부터 12월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평가 항목은 ‘기사 서비스’‘차량 상태’‘차량 운행’‘택시 요금’ 등 4개 분야 16개 항목으로 개인택시와 법인택시, 법인택시 업체 간, 개인택시 각 지부간 비교 평가가 이뤄진다.

서울시는 평가 결과 우수업체에 콜장착·복장제작·네비게이션 설치비 지원, 운수종사자 표창, 해외시찰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다. 올해 4억원, 내년30억원(잠정)의 예산이 책정됐다.

서울시 서재율 운수물류과장은 “택시들간 경쟁을 유도해 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평가 결과는 내년 1월 인터넷을 통해 공개하고 이번 평가의 문제점을 보완해 1년마다 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시 행정 우려”

그러나 택시 회사의 불법 행위가 만연한 가운데 서비스 평가를 하는 것은 ‘미봉책’에 그칠 수 있다는 목소리가 크다. 즉 ▲매일 일정금액을 회사에 납부하고 나머지 수입을 기사가 가져가는 사납금제 ▲사납금만 내면 개인택시처럼 운영하며 나머지 수입을 기사가 가져가는 도급제 ▲소사장이 택시회사에 보증금을 납부하고 기사를 고용하는 지입제 등이 택시 서비스 악화로 연결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경력 7년차 회사택시 기사 김모(48)씨는 “택시 영업이 부진한 현실에서 일정 금액을 회사에 떼어주고 나면 개인 수입을 올리기 위해 과속으로 인한 난폭 운전이나 승차거부를 해야 할 때도 있다.”고 말했다.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김성한 정책국장도 “불법 행위를 하는 상당수 택시회사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운전사 개인의 서비스만 평가하는 것은 전시행정에 그칠 수 있다.”면서 “월급제를 실시하는 합법업체에는 재정지원을 하고 불법업체는 퇴출하는 현실적인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유영기자 carilips@seoul.co.kr

2005-9-27 0:0:0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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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