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아끼기 위해 행정선보다는 일반 여객선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자연히 주민은 물론 관광객들과 접할 기회가 많아 민심에 정통하다.
조 군수는 26일 “여객선 운임을 낮추는 것이 옹진군의 최대 현안”이라면서 “관광객들이 우리 지역을 찾는 데 가장 큰 걸림돌은 비싼 여객선 운임 탓”이라고 강조했다.
백령·대청도 등 서해 5도서는 뛰어난 관광자원을 갖췄음에도 요금이 왕복 10만원에 달해 외지인들이 찾기 힘들다는 이야기다. 인천시가 운임 지원에 난색을 표명하고 있지만 이 문제는 대국적 차원에서 해결돼야 한다고 본다.
조 군수는 “옹진 어업은 수년 전부터 어자원 고갈과 중국어선들의 불법조업 등으로 매우 어려운 처지에 놓여 있고 인구 고령화와 이도(離島)현상도 심화돼 관광 외에는 뚜렷한 활로가 없는 실정”이라면서 “관광자원 하나는 확실한 만큼 여객선 운임만 낮춘다면 관광이 활성화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굴업도는 현재 민간자본에 의해 종합해양관광단지 조성이 추진돼 관광 활성화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밖에 덕적도∼소야도간 다리 등 4곳의 연도교 건설을 연차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옹진산 다시마를 ‘옹해야 다시마’라는 브랜드 특산품으로 육성하는 등 ‘잡는’ 어업에서 ‘기르는’ 어업으로의 변화를 도모하고 있다.
조 군수는 “볼거리와 놀거리, 먹거리를 두루 갖춘 관광지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고 청사진을 밝혔다.
옹진 김학준기자 kimhj@seoul.co.kr
2007-7-27 0:0:0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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