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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훈 시장 “서울 디자인 올림픽 매년 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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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가 ‘디자인 올림픽(가칭)’을 창설,2010년에 첫 대회를 주최하기로 했다.

해마다 열리는 디자인 올림픽은 산업디자인의 세계적 동향을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하는 국제 행사다.

지난 21일 ‘세계디자인도시(WDC)´로 선정된 서울의 브랜드가치와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행사의 하나로 열린다.

산업디자인의 주도권은 서울에


오세훈 서울시장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국제산업디자인단체연합회(ICSID)’ 총회에 다녀온 뒤 24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WDC 지정에 따른 후속조치를 발표했다.

이에 따라 지금은 단순한 전시회 형식의 디자인 비엔날레가 격년으로 열리고 있지만, 이에 그치지 않고 세미나, 이벤트, 전시회 등을 망라한 종합행사를 열겠다는 것이다.

세계 디자인 업계의 흐름이 빠른 만큼 해마다 개최하기로 했다. 서울이 당분간 올핌픽을 독점적으로 개최함으로써 디자인 도시로서 확고한 위치를 다지고 주도권을 잃지 않겠다는 복안이 담겨 있다.

디자인 올림픽의 프로그램으로 ‘서울 컨템포러리 국제 디자인 콘퍼런스’를 열기로 했다. 경연대회 형식의 행사를 열어 심사위원 자격으로 국제적 디자인 명사들을 서울로 부르면 그 만큼 서울의 위상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전시회도 함께 열기로 했다.

주민참여유도 페스티벌도 개최

세계 산업디자인 업계에 공이 큰 인물에게 주는 ‘넥서스(NEXUS)상’도 신설한다. 이 분야는 아직 이렇다 할 국제적 상이 없기 때문에 손쉽게 권위를 확보하고 관심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디자인도시의 상징물도 세우고,‘올해의 디자이너상’도 시상한다.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디자인 페스티벌’도 연다.

오 시장은 이날 WDC 지정의 의미를 설명하면서 앞으로 시행될 산업디자인 시책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민선 4기 서울시장으로서 공약을 ‘맑고 매력적인 서울’로 정한 바 있다.”면서 “맑은 부문은 투명행정, 대기질 개선 등의 정책을 통해 꾸준히 실천하고 있으나 매력 부문은 문화, 관광 등을 내세워도 막연하고 방향을 잡지 못한 게 사실”이라고 털어 놓았다.

하지만 “곧 닥칠 미래에 디자인은 기능성·효율성에 이어 차세대 산업동력이 될 것”이라고 장담했다.

디자인으로 서울 브랜드화

오 시장은 “한국, 서울의 디자인 수준은 세계에서 평균 수준에 머물고 있다.”면서 “디자인이라고 하면 서울이 떠오를 정도로 지금 브랜드를 선점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울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면 한국산 제품의 가치도 덩달아 상승하고, 경제발전과 관광수입, 고용창출 등의 부가가치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확신했다.

한편 서울은 2년에 한번씩 지정하는 WDC로 선정됨에 따라 2010년부터 WDC 휘장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김경운기자 kkwoon@seoul.co.kr
2007-10-25 0:0:0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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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