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광장~DDP~우이천 ‘환상의 서울’ 펼쳐진다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노원구, 월계동신아파트 임대주택 전량 분양 전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대문구 ‘스마트 안전관리 서비스’로 반지하 가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AI 행정 혁신’ 금천구, 행안부 정책연구 발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 북항·시가지 동시 재개발해야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부산발전연구원과 글로벌도시포럼, 미 미시간주립대, 한양대 등은 17일 부산시청에서 공동으로 ‘지역경제발전 및 도시재생을 위한 글로벌 전략’ 국제회의를 갖고 부산의 현황 진단 및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발전방향은 부산발전연구원 등이 지난 15일부터 공동 개최한 국제회의에 참가한 미국·독일·호주·홍콩·쿠바·한국 등의 국내외 도시계획·물류·유시티 분야 전문가 30여명이 토론을 통해 도출해낸 것이다. 이들 전문가는 ▲강서수변공간 조성 ▲강서국제복합물류도시 조성 ▲부산 원도심 재생 등 3개 분야에 걸쳐 토론을 진행해 논의결과를 발표했다.

강서수변공간 조성과 관련해서는 항만·공항·철도 등이 연계된 복합물류 중심지 기능에 역점을 두어 김해공항의 시설을 확충하고, 공항 일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해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과 더불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개발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낙동강 하구쪽은 철새 서식지로 가치있는 지역이어서 개발보다는 보호 필요성이 크다고 밝혔다.

강서국제복합물류도시 조성의 경우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기 위해 동북아의 관문, 동남권 산업요충지, 극동의 베니스 등 3가지 목표가 제시됐다. 강서지역이 국제적인 물류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공항·항만·철도를 통해 세계와 통하는 연계수송망을 구축해야 하고 그린벨트를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생태친화적인 개발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부산 원도심 재생에서는 부산의 인구감소를 막고 젊은 층 유입을 위해 외국인들에게 ‘명예시민증’을 주는 제도를 도입하는 방안이 제안됐다. 기존 시가지와 북항을 가로막고 있는 철도를 제거하고 녹지공간과 보행로를 확보해 북항으로의 접근성을 높이는 동시에 북항과 기존 시가지를 동시에 재개발해 시너지 효과를 높여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또 부산은 외국의 도시들에 비해 ‘이야기(Story)’적인 요소가 빈약해 이에 대한 보강으로 부산의 과거·현재를 보여줄 수 있는 박물관 건립 등이 제시됐다.

부산 김정한기자 jhkim@seoul.co.kr

2008-4-18 0:0:0 1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우리가 기후위기 해결사”…성북구 등 동북4구, 기

“기후위기 대응·탄소중립, 미래세대 위한 중요 과제”

광진구, 구민 만족도 97.3% 긍정평가…민선 8기

생활환경 만족도 98.7%로 최고치 ‘5년 뒤에도 광진구에 살고 싶다’…95.7%

1만여명 참가… 중랑 ‘에코 마일리지’ 터졌다

1억원 적립… 서울 최우수구 선정

동대문구가족센터, 2025 가족사업 최종보고회 성료

올해 124개 사업·가족서비스 9000회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