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랜드는 지난 3일부터 5일까지 마카오에서 열린 ‘아시아 게이밍 쇼’의 주요 후원업체로 참여, 강원랜드 브랜드를 해외에 알리고 해외 진출을 타진했다. 행사에 참석한 조기송 강원랜드 사장은 “강원랜드가 아시아를 중심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카지노 산업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해 3∼4년 후에는 2∼3개의 해외 카지노 건설에 참여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우선 필리핀 등 아시아 카지노 시장에 영업장과 마케팅, 보안 등 각 분야에 인력을 진출시켜 운영하면서 일정액의 투자 이익을 받는 방식으로 해외진출을 모색한 뒤 3∼4년 후 2∼3개의 해외 카지노를 건설해 직접 운영할 계획이다.
강원랜드가 진출하기로 한 해외 카지노 시장은 베트남, 필리핀, 캄보디아, 사이판, 태국, 카자흐스탄 등이다.
해외 카지노시장 진출을 위해 회계, 법률 등의 분야에서 100여명의 전문가를 채용할 계획이다. 외국투자를 위해서는 글로벌한 시각에서 일을 할 수 있는 전문가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조 사장은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홍콩 등지에서 기업 설명회와 투자유치 활동을 벌였으며 외국 투자회사로부터 투자 의향을 받는 등 해외마케팅 활동을 벌였다. 조 사장은 “비행기로 2시간 이내에 2000만명,6기간 이내에 3500만명의 관광객이 있다는 점이 강원랜드 입장에서 볼 때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강원랜드는 또 일본의 카지노 산업 진출 등 거세지고 있는 도전에 대처하기 위해 현재 다양한 숙박시설을 추가로 건립하고 초대형 워터파크를 조성하는 등 복합 휴양단지 건설에 투자를 늘리고 있다.
마카오 조한종기자 bell21@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