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 직원과 서류발급 1:1 처리
노원구의 주민센터에서는 민원서류 발급신고서가 사라진다.3일 구에 따르면 주민센터 출생신고, 인감증명 등 각종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때 직접 작성했던 각종 발급신고서 대신 직원과 1대1 대화로 모든 민원서류 발급이 이뤄진다.
우선 오는 10일부터 월계2동에서 시범실시된다. 주민등록신고와 주민등록증 발급, 전입신고, 출생·사망신고, 등·초본, 인감 등 신청서 작성을 하지 않고 은행처럼 직원을 찾아가면 된다.
업무처리 절차는 직원이 주민의 민원사항에 따라 직접 신청서를 작성한다. 주민은 민원신청내용을 확인 후 서명하면 된다.
이를 위해 구는 행정안전부의 질의회신을 통해 관련규정을 검토하고 동 주민센터에서 상시 사용하는 민원서식을 데이터베이스화해 직원이 쉽게 신청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하고 데이터베이스를 전자서명패드와 연결하여 전자파일 형식의 신청서 상에 민원인이 직접 서명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양면 모니터를 설치해 직원의 신청 작성 상황을 주민이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개인정보유출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개인별 분리대와 대기 시간이 길어짐에 따른 민원 불편 해소를 위한 순번발급기도 설치하기로 했다.
이노근 구청장은 “주민들에게 은행창구처럼 최상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주민의 재산권 행사와 개인정보 등 분쟁이 발생할 소지도 있는 만큼 올해 말까지 서비스 시행을 거쳐 주민만족도를 포함한 시행효과와 문제점을 분석한 후 모든 주민센터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경두기자 golders@seoul.co.kr
2008-7-4 0:0:0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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