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2 조모(서초동)씨는 최근 한 통의 전화를 받았다. 처음에는 “안녕하세요. 서초구청장입니다.”라는 말에 장난전화로 오해했다. 하지만 “말씀하신 민원에 조치를 취했습니다.”라는 표현에는 귀가 번쩍 트였다. 잦은 도로 공사로 아스팔트를 덧씌우다보니 배수구가 주변 주택보다 높아져 침수 피해가 우려된다는 민원을 제기했던 것. 이에 진 구청장은 현장을 찾아 필요한 조치를 취한 후 처리 결과까지 김씨에게 알린 것이다.
진익철 서초구청장이 사전 예고 없이 주민들을 기습 방문하거나 깜짝 전화를 거는 등 ‘게릴라 행정’을 펴 주목받고 있다.
●주민 건의사항 100건도 일일이 확인
이렇듯 ‘친절한 구청장’으로 변신한 진 구청장의 모습에 주변의 첫 반응은 놀라움이다.
서울시 공무원 재직 당시에는 오히려 ‘까칠한 국장’에 가까웠기 때문이다. 진 구청장이 까칠했던 동시에 친절할 수 있는 이유로 일 욕심을 꼽는다. 이는 자타가 인정하는 부분이다.
진 구청장은 본인 스스로 “(서울시에서) 직원들 머리에 쥐가 날 정도로 일을 시켰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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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대해 진 구청장은 “민원은 언제나 옳다는 게 평소 소신”이라면서 “현장에 답이 있고, 답을 찾으려면 끊임없이 소통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이유를 설명했다.
같은 맥락에서 진 구청장의 요즘 행보는 한마디로 홍길동이다.
그야말로 ‘동에 번쩍, 서에 번쩍’ 한다. 지난달 각 동을 돌며 주민들로부터 받은 100여건의 건의사항을 일일이 확인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지하철3호선 남부터미널역 출입구가 지저분하다는 지적이 나오자, 다음날 출근길에 직접 들러 점검하는 식이다.
진 구청장은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고 눈높이를 맞춰 현장을 찾다보면 해결책이 나오기 마련이고, 적어도 해결책이 어렵다면 차선책을 제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제가 찾아가도 놀라지 마세요”
소통의 수단으로 발품만 강조하는 것은 아니다. 트위터에 구청 공식 계정(www.twitter.com/seochonews)은 물론, 개인 계정(@1st_seocho)까지 만들어 손품을 팔고 있다.
지난달 1일 구청장 취임과 동시에 구청장실 바로 옆에 주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직소민원실’도 설치했다.
또 소통의 대상이 주민으로만 한정된 것도 아니다. 부서를 돌아가며 직원들과 영화 감상 후 ‘호프 타임’을 갖는 등 문화 스킨십을 갖고 있다. 점심시간에는 구내식당에서 만난 직원들과 자유토론도 마다하지 않는다.
진 구청장은 “앞으로도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수단과 방법, 시간을 마련할 것”이라면서 “구청장이 찾아가거나 전화해도 놀라지 마시라.”고 환하게 웃었다.
글 사진 장세훈기자 shjang@seoul.co.kr
2010-08-16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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