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서울 초미세먼지 농도 관측 이래 가장 낮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시 최초 ‘지역노후준비지원센터’ 지정된 ‘성동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혼인·출생신고의 기쁨, 사진으로 남기는 ‘종로네컷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젊은 작가와 주민 ‘문화예술 공감’… 송파청년아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보행·운전자 불편 확 덜었다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초, 교통섬 내 보행로 마련·도로 돌출부 제거

“횡단보도를 건너려면 교통섬을 돌아가야 해서 시간도 많이 걸리고 너무 불편했는데 보행로가 생기니 한결 편리해요.”(서초구 내곡동 H씨)

서초구가 주민들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도로환경을 제공하고 보행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불합리한 도로 구조로 인한 상습정체 지역과 보행불편 지점 개선공사를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보다 편리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서초구가 교통섬 내에 보행로를 마련했다.
우선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개선이 시급한 이수교차로 녹지대, 이수역, 내곡동 안골마을이 대상이다. 기존에 이수교차로 횡단보도로 진입하려면 교통섬을 우회해야 하는 불편이 따랐다. 보행자의 통행권을 확보하고 보행편의를 늘리기 위해 교통섬을 가로질러 통과할 수 있도록 교통섬에 보행로를 정비했다.

또한 방배4동 이수역 사거리에는 기존도로가 돌출돼 차량의 직진과 우회전 때 많은 어려움이 따랐지만 이번 공사 시 우회전 돌출 가각부(보행자 통로와 도로의 연결부분)를 정비하여 교통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었다.

아울러 내곡동 안골마을 입구에는 급경사로 인해 차량 진행속도가 빠르고 도로가 돌출돼 주민들의 차량이 마을로 진·출입할 때 시야가 확보되지 않아 교통사고 위험이 적잖았다. 이에 따라 도로 선형을 개선하고 보도 가각(가로와 가로가 서로 만나는 모서리)을 정비, 일어날 우려가 높은 사고를 예방했으며, 급경사로 빚어지는 교통사고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과속방지 폐쇄회로(CC)TV 설치도 이달 말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글 사진 송한수기자 onekor@seoul.co.kr
2010-08-18 1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