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은 영등포구 우리시장과 강북구 번동북부시장, 강동구 둔촌역재래시장, 종로구 동대문종합D동시장, 송파구 석촌·마천중앙시장, 광진구 중곡제일·노룬산·영동교골목시장, 양천구 목4동·경창시장 등 11개 시장 상인 530명이다. 교육은 주 2회씩 10회에 걸쳐 이뤄진다.
교육 주제는 상품 진열법과 매장분위기 연출법 등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자극할 수 있는 노하우를 소개한다. 세무·회계·재테크 방법 등 수입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요령도 전수한다.
또 상인회 운영법과 시장 공동마케팅 등 상인 간 결속력을 강화하는 방안에 대한 교육도 이뤄진다.
교육은 시가 선정한 유통경영대학원 교수 등 각 분야 전문가가 맡는다. 상인아카데미는 2007년 시작해 올해로 4회째를 맞았다. 그동안 시내 35개 시장 상인 1000여명이 수강했다.
시 관계자는 “상인아카데미는 SSM(기업형 슈퍼마켓) 확대 등 급변하는 유통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기 위한 것”이라면서 “강좌를 통해 자생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자는 게 근본 취지”라고 말했다.
장세훈기자 shjang@seoul.co.kr
2010-10-22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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