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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형 공공자전거 400대 시범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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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시민이면 누구나 저렴한 비용으로 손쉽게 빌려 탈 수 있는 ‘공공자전거’가 시내를 누빈다. 서울시는 31일 여의도와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DMC)에서 공공자전거를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31일 서울 여의도 문화마당에서 열린 서울시 공공자전거 시범사업 행사에 참석한 오세훈(맨 앞쪽)시장이 시민들과 공공자전거를 타고 행진하고 있다.
도준석기자 pado@seoul.co.kr


시는 여의도와 DMC 일대 전철역과 버스정류장 등 43곳에 보관소를 설치하고 공공자전거 400대를 배치했다. 예컨대 지하철을 타고 여의도로 출근한 시민이 역 근처 보관소에서 공공자전거를 빌려 타고 직장까지 이동한 뒤 근처 보관소에 반납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공공자전거 시스템은 프랑스 파리의 벨리브(Velib)와 캐나다 몬트리올의 빅시(Bixi) 등 자전거 선진국에서 운영해 시민들의 높은 호응을 받고 있다.

경량 알루미늄 소재인 공공자전거에는 ‘스마트 단말기’가 장착돼 주행 거리와 속도, 운행 시간, 열량 소비량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내장 3단 기어로 남녀노소 누구나 편리하게 탈 수 있고, ‘자가 잠금’ 기능을 갖춰 반납도 쉽다.

공공자전거 보관소에는 폐쇄회로(CC)TV를 달아 원격 감시가 이뤄진다. 상암동 서울월드컵경기장 인근에 마련된 통합운영센터에서 CCTV를 통해 보관소 상황을 실시간 점검하고, 특정 시간·장소에 수요가 몰리는 현상을 제어하는 역할도 한다.

이용 요금은 선·후불 교통카드나 신용카드, 휴대전화로 결제할 수 있다. 가입 기간에 따라 3000∼3만원을 내고 회원에 가입하면 1시간은 무료, 이후 30분이 넘을 때마다 추가 요금 1000원을 내면 된다. 회원 가입은 인터넷(www.bikeseoul.com)으로 하면 된다. 비회원은 1일 이용권을 끊으면 1시간 기본 요금 1000원에 이후 30분마다 1000원씩 부과된다.

시는 내년 2월까지 회원들에게 무료 1시간 이용 서비스를 제공한 뒤 내년 3월부터는 가입비를 받고 회원을 새로 모집할 계획이다.

백운석 보행자전거과장은 “공공자전거 시스템을 시범 운영한 뒤 자치구와 협의해 확대 시행할 계획”이라면서 “시민들의 건강증진은 물론 유류비와 이산화탄소 발생을 줄이는 데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세훈기자 shjang@seoul.co.kr
2010-11-01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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