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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간선도로 17.2㎞ 지하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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市 용역발주 공고… 한강 밑 지나는 첫 도로도

상습 정체·침수 구간인 동부간선도로가 지하로 뚫린다. 강남·북을 최단 거리로 잇는 직통 지하도로도 신설돼 동부간선도로와 연결된다.

서울시는 18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조감도)을 위한 용역 발주를 공고했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내년 말까지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시행 시기와 추진 방식은 물론 중랑천 친수공원 조성 방안 등 세부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동부간선도로는 노원구 중계·상계동 택지개발 당시 교통 수요를 흡수하기 위해 1989년 건설됐다. 하지만 도로 공간 부족과 막대한 보상비 등으로 일부 구간은 중랑천 둔치를 따라 조성됐다.

이로 인해 큰비가 내리면 도로 침수로 교통이 통제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시민들의 중랑천 접근을 어렵게 만드는 문제를 낳고 있다.

도로 구조가 일정치 않아 차량 정체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강남·북을 오가려면 차량 흐름이 복잡한 용비교나 강변북로를 거쳐야 하는 비효율도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동부간선도로 전체 30.3㎞ 구간 가운데 중랑천 둔치를 지나는 당현4교∼군자교 9.4㎞ 구간을 지하도로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둔치 위 도로를 없애는 대신 200만㎡ 규모의 친수공원을 조성할 경우 인근 3㎞ 이내에 거주하는 187만여명이 혜택을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또 군자교에서 강남구 대치동까지 7.8㎞ 구간에는 강남·북을 최단 거리로 연결하는 직통 지하도로를 신설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지하철 5호선처럼 한강 밑을 통과하는 첫번째 도로 전용 터널도 등장하게 된다.

김영복 도로계획과장은 “총연장 17.2㎞의 지하도로가 완성되면 교통혼잡비용과 환경오염비용 등 사회적 비용이 3400억원 감소할 것”이라면서 “지하화 계획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교통분석 등 주요 항목은 학회나 연구기관과 협업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장세훈기자 shjang@seoul.co.kr
2010-11-19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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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