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사회주택 피해 입주민에 ‘보증금 선지급’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종로구, 156년 만에 ‘서울 문묘와 성균관’ 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강남 양재천에서 즐기는 ‘별빛 요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주민들 지친 몸과 마음 치유하는 양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인천 주민, 서울나들이 늘겠네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새달 29일 공항철도 개통… 최대 1시간 단축될 듯

공항철도 2단계 개통으로 서울 서부권과 인접한 인천 서구와 계양구 주민들의 라이프 스타일이 크게 바뀔 전망이다.

서울 주요지역으로 빠르게 연결돼 이곳 주민들의 출퇴근 시간이 줄어들고, 서울에서 쇼핑, 레저를 즐기는 시간이 늘 것으로 보인다.


공항철도는 다음달 29일 2단계 개통을 앞두고 현재 시험운행 중이다.

2단계 구간(서울역∼김포공항) 길이는 1단계(김포공항∼인천공항, 40.3㎞)의 절반 정도인 20.7㎞. 서울역∼공덕역∼홍대입구역∼디지털미디어시티역∼김포공항역을 잇는 노선으로, 기존 김포공항역∼인천공항역 노선과 이어지는 연장선이다.

공항철도는 역마다 모두 정차하는 일반열차와 서울역에서 인천공항까지 직통인 열차로 나뉘어 운행된다.

일반열차는 서울역에서 인천공항까지 54분, 직통열차는 46분 소요된다.

특히 이번에 개통되는 2단계 구간의 모든 역들은 서울 지하철과 환승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김포공항역은 5·9호선, 디지털미디어시티역은 6·9호선, 홍대입구역은 2호선, 공덕역은 5·6호선과 연결된다. 이 같은 환승 편리로 인천이 서울 도심은 물론 강남, 여의도 등 주요 업무지역까지 빠르게 연결된다.

특히 아파트가 많은 계양구의 경우 2단계 구간을 활용하면 서울 여의도와 도심은 물론 강남지역까지 30분대 진입이 가능하다.

현재는 인천지하철과 경인전철을 타고 이들 지역으로 가려면 1시간∼1시간 30분이 소요되는 것을 감안하면 최대 1시간에서 30분가량 단축된다.

공항철도 연장노선 개통으로 서울과 가까이 있는 인천지역 주민들이 보다 수월하게 서울에서 쇼핑과 레저 등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인천에서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됐던 서구와 계양구 일대의 주거가치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김포공항역에는 내년 하반기 백화점·영화관·면세점 등을 갖춘 스카이파크가 들이설 예정이며, 홍대입구역에는 2012년까지 1480억원을 투자해 쇼핑과 호텔, 레저 기능이 혼합된 도심형 복합쇼핑센터가 조성된다. 상암디지털미디어시티역 주변은 방송, 영화, 엔터테인먼트 중심지로 개발이 한창 진행 중이다.

김학준기자 kimhj@seoul.co.kr
2010-11-19 1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지역 곳곳 목소리 전달… 대한민국 전체 바꿀 것”

기초단체장 최초 민주당 대변인 맡은 김미경 은평구청장

‘핫플’ 성수, “1.5조 동네 됐네”

10년 만에 연 경제 가치 3.5배 늘어 외국인 300만명 방문… 50배 급증 기업 유치·일자리 창출로 이어져 정원오 성동구청장 “정책적 결실”

축제 사고율 0%… 중랑 안전관리 최우수상

AI로 인구 밀집도·혼잡 선제 조치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