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 고객만족추진단이 지난해 처음 도입한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지역순찰제가 주민들로부터 호응을 얻자 다음 달부터 테마별 과제를 정하는 방식으로 강화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는 지역의 불편사항은 그 지역에 사는 주민이 훤히 꿰뚫고 있고, 소통의 부재로 인한 지역주민들의 불편함을 속시원하게 해결해주는 새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에 따라서다.
추진단은 3~4명씩 매주 둘째·넷째 목요일 동장이 추천한 주민 5명과 합동으로 2개 동씩 순찰해 주민불편을 적극 발굴, 해소한다. 예컨대 순찰당일 해당 동으로 출장을 나가 주민 의견을 청취한 뒤 함께 도보로 이동하면서 불편사항을 직접 확인한다. 쓰레기를 무단투기하는 장소나 주차장으로 변한 빈터인 경우 관련 부서와 해당 기관에 통보해 나무를 심거나, 주민들이 지목한 우범지역에 폐쇄회로(CC)TV를 우선 설치해 주는 식이다. 이 같은 맞춤형 민원처리를 통해 구는 지난해 학교 앞 도로 파손, 대형공사장 안전펜스 훼손, 방범용 CCTV보안 등 주민불편 사항 117건을 찾아 개선했으며 시내 자치구 대상 시민불편살피미 인센티브 평가에서도 2년 연속 우수구로 선정됐다.
유덕열 구청장은 “공무원 시각에서 추진하던 행정서비스를 주민의 눈높이에 맞춰 실현하기 위해 주민과 함께 지역순찰을 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친절과 청렴으로 믿음을 주고 신뢰를 받는 열린행정을 펼쳐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동삼기자 kangtong@seoul.co.kr
2011-01-25 1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