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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도 ‘1등 트위터’ 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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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센터·전담팀 만들어…팔로어 3만 1000명 ‘최다’

“안구정화”, “너무 아름답다.”, “또다시 가보고 싶다.” 충남도가 19일 도 트위터인 ‘e-충남’(@echungnam)에 태안 안면도 꽃지해수욕장이 미국 뉴스전문채널 CNN이 선정한 ‘한국에서 가봐야 할 아름다운 50곳’에 포함됐다는 소식과 함께 할미·할아비바위 등 해수욕장 관련 사진을 올리자 트위터에 난리가 났다. 이를 본 트위터리안들이 리트위트하며 정보가 삽시간에 퍼졌다.


충남도 트위터가 전국 지자체 중 가장 많은 팔로어 수를 기록했다. 트위터 분석 전문엔진 트윗믹스(tweetmix.net)는 지난 18일 현재 충남도 트위터가 3만 1473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경기도 3만 973명, 서울시 2만 9222명, 강원도 2만 3634명, 서울 동대문구 2만 3051명을 뛰어넘었다.

충남도가 트위터 계정을 개설한 것은 2010년 8월 23일. 안희정 지사가 취임한 뒤 도민과의 공감과 소통을 강조해서다. 지난해 1월에는 전국 지자체 중 유일하게 미디어센터까지 설립했다. 충남대 김재영(44·언론정보학과) 교수를 센터장으로 앉혔다. 센터장 등 10명이 도정신문, 영문잡지, 점자소식지를 만드는 오프라인팀과 홈페이지,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을 다루는 온라인팀으로 나눠 일한다.

이들은 이런 미디어를 통해 주민에게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트위터의 관심 사항을 분석해 정확한 정보를 보내 준다. 운영자가 직접 답변도 한다. 주말과 휴일에도 쉬지 않고 ‘친구 맺기’에 나선다. 충남의 아름다운 풍경 사진은 필수. 얼마 전 태안 천리포수목원 사진도 트위터에 올려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특히 안 지사 개인의 브랜드 파워도 한몫하고 있다. 안 지사는 현재 팔로어 수가 8만 4872명으로 전국 자치단체장 중 최상위 수준이다. 안 지사에 대한 팔로어들의 관심이 자연스럽게 충남으로 옮겨 간다는 것이다.

충남도는 지난해 9월 행정안전부 한국지역정보개발원(KLID)으로부터 소셜미디어 운영 시스템 성공 지자체로 소개되기도 했다.

대전 이천열기자 sky@seoul.co.kr

2012-01-20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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