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무소 직원 절반 복지 전담
성동구가 찾아가는 복지 행정을 펴기 위해 복지 전담 공무원 수를 대폭 늘렸다. 구는 복지 지향적 조직 개편을 통해 동 주민센터의 복지 전담 인력을 대폭 보강하는 등 ‘복지 현장으로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만들기’에 나섰다고 25일 밝혔다. 복지 수요와 사업이 급증하면서 행정 환경을 복지 중심으로 바꾸기 위한 것이다.구는 먼저 지역 내 17개 모든 동의 복지 전담 직원 수를 2배가량 늘렸다. 구는 업무 재배치 등을 통해 관행적이거나 비효율적인 업무를 폐지·재조정했다. 청소와 토목, 치수, 순찰 등 동 주민센터의 일부 행정사무를 구로 이관하고, 동 주민센터 기능을 복지팀 위주로 재편했다.
이에 따라 각 동마다 2~4명이던 복지 전담 공무원 수는 4~7명으로 확대됐다. 조직개편 전에는 동 주민센터에 근무하는 전체 직원 188명 중 복지 전담 직원이 27.6%인 52명에 불과했으나 조직개편으로 46.8%인 88명으로 크게 증가했다. 구에도 복지 전담 공무원을 3명 늘려 공동주택 내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등을 위한 보육부서 인력을 보강했으며, 고령화 시대에 대비해 노인청소년과도 신설했다.
이와 함께 구는 주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각종 미디어의 발달 등 환경 변화에 발맞춰 구정 홍보를 위한 공보담당관을 신설하고, 전자소통 선도 자치구로서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전자소통 태스크포스(TF)팀도 새로 만들었다.
조현석기자 hyun68@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