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탈탈탈 컴퓨터 먼지 떠니 전기료 年 300만원 ‘뚝’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송파구, 1054대 내부 청소

서울 송파구가 에너지 절약을 위해 컴퓨터 내부 먼지 청소에 나섰다.

구는 이달부터 3개월간 구청 및 26개 동 주민센터, 보건소에 설치된 직원용 컴퓨터 총 1054대를 분해해 내부에 쌓인 먼지를 제거한다고 3일 밝혔다.

보통 관공서 컴퓨터는 구매 이후 폐기하는 순간까지 내부 청소를 특별히 하지는 않는다. 이에 컴퓨터 내부에 먼지가 쌓이고 작동할 때마다 많은 열과 소음이 발생하게 된다. 날리는 먼지에 컴퓨터 수명이 단축되고 직원들의 근무환경까지 나빠지는 것은 물론이다.

구에서는 정보통신과 직원들이 나서 압축공기 분사장비로 컴퓨터 안에 쌓인 먼지를 제거하고, 어지러운 전선까지 일제히 정비할 예정이다. 또 컴퓨터 성능 향상 및 수명 연장을 위해 낡은 부품도 교체한다.

먼지 청소는 에너지 절감 효과도 있다. 이석훈 주무관은 “먼지 청소 전후 전력사용량을 비교한 결과 청소를 말끔히 하면 컴퓨터 1대당 하루 9W의 전력이 절약된다.”고 말했다. 이를 구 전체 1년 기간으로 환산하면 먼지 청소로 총 2만 2000㎾의 전력이 절약된다. 전기사용료로 보면 300만원가량이 매년 절약되며, 수명도 1년가량 더 연장할 수 있다.

이종효 정보통신과장은 “에너지·예산 절감 효과도 크지만 무엇보다 직원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 컴퓨터 정비를 매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2012-10-04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