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일자리 창출 메카 된 ‘깡통 건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관악구, 방치된 건물 리모델링… 사회적기업 지원 센터로 활용

오랫동안 버려져 있던 건물이 지역 일자리 창출의 허브로 재탄생한다. 관악구는 기능을 상실한 채 수년간 방치돼 있던 서울대 가압장 건물을 리모델링해 새해부터 ‘사회적기업 지원센터’로 활용한다고 5일 밝혔다.


구는 지난 3월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와 협의해 이미 수년 전 기능을 상실한 서울대 가압장 건물을 임대하기로 계약을 체결하고 지난 8월부터 리모델링 공사를 시행했다. 공사는 건축물 구조안전진단을 거쳐 본래 2층이던 건물을 내부 구조를 바꿔 연면적 388㎡에 3층 규모로 탈바꿈시켰다. 지원센터 업무 등은 사무실 배치 작업 등을 마치고 새해부터 본격 시작된다.

사회적기업 지원센터는 건물 2층에 자리 잡는다. 최근 관심이 증대된 사회적기업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활성화시키기 위해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등에 대한 각종 지원 사업을 벌인다.

판로 개척, 제품 개발, 경영 진단, 창업 인큐베이팅 등이 주요 업무이며, 실무자 대상 교육, 정보 제공, 현안 문제 협의를 위한 허브로도 활용된다.

구는 향후 중앙정부나 서울시의 정책 방향에 따라 협동조합까지 아우르는 사회적경제 지원센터로 이를 확대할 계획도 검토하고 있다.

건물 1층에는 노동복지센터를 개소해 비정규직 및 영세 사업장 근로자 등을 위한 법률 상담, 권익보호 업무 등을 진행한다. 또 3층에는 구정 발전을 선도할 우수 사회적기업을 유치해 건물 전체가 지역 일자리 창출의 메카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한편 옥상에는 도시농업 육성을 위한 상자 텃밭을 설치한다.

홍희영 일자리사업과장은 “사회적기업 지원센터 운영이 본격화되면 지역 내 사회적기업 및 마을기업 활동이 활발해지고 신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2012-11-06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