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시선집중] 학부모 “방과후 특별반 확대” 한목소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다각적 장학기금 확보도 과제

‘문병권표’ 교육정책은 이미 열매를 맺었지만 과제 또한 적잖다. 최근 어려운 경제여건 등으로 장학기금 확보가 쉽지 않아 돌파구를 찾아야 할 판이다. 문 구청장은 “현재 장학기금 기부를 기업체, 지역 유지, 단체 등에 의지할 수밖에 없는 데다 대부분 일회성에 그치고 있어 어렵다.”고 운을 뗐다. 최근 국내외 경기 침체로 민간기탁금 확보도 쉽지 않다.


성적 우수 고교생을 모아 벌이는 중랑구 방과후 학력증진 특별반에서 영어 교사가 수업을 하고 있다.
중랑구 제공

먼저 2020년까지 100억원을 목표로 구 출연금 증액에 앞서 소액·다수의 기탁자를 모집할 수 있는 장학기금 지정계좌를 신설해 구민들이 경제적 부담 없이 기부에 동참할 수 있는 길을 꾀하고 있다. 기부자 예우도 강화해 자긍심을 고취하고 장학사업에 대한 내용을 전면 공개함으로써 투명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신뢰를 기반으로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 방안을 계속 추진한다.

중학생과 초등학생 두 아이를 둔 이미진(40·여·면목동)씨는 “많은 투자로 교육만족도를 향상시키는 한편 명문대 진학생이 증가하고 있으며, 어려운 학생 지원을 위한 장학사업도 활발히 운영되는 것 같아 학부모 입장에서는 참으로 환영할 만한 일이다. 과거에 견줘 나날이 살기 좋은 지역으로 탈바꿈해 뿌듯하다.”며 반겼다. 하지만 “방과후 학력증진 특별반을 확대해 학부모들에게는 사교육비 부담을 덜어 주고, 학생들에게는 학원에 갈 필요 없이 학교에서 집중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마련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송한수기자 onekor@seoul.co.kr

2012-11-30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