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에 따르면 영호남 지역의 택시 운행 중단 참가율은 9%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 대구, 경북, 경남에서는 단 한 대의 택시도 운행 중단에 참여하지 않았다. 광주, 전북, 전남 역시 64~93%의 운행률을 보였다. 울산은 2%의 운행률을 보여 다른 지역에 비해 운행 중단에 참가하는 택시가 많았다.
영호남 지역의 택시 운행 중단이 사실상 실패로 끝났지만 택시 4단체는 20일로 예정된 비상합동총회를 열고 무기한 운행 중단도 강행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권도엽 국토부 장관은 서울의 한 택시회사를 방문해 일선 택시 기사와 업계의 요구사항을 들었다. 권 장관은 이 자리에서 정부가 대체 입법으로 발의한 ‘택시운송사업 발전을 위한 지원 법안’(택시지원법) 통과에 힘을 실어 달라고 호소하기도 했다. 권 장관은 “택시지원법은 택시 산업과 종사자를 위한 맞춤형 법안”이라면서 “열악한 근로 여건 개선을 위해 요금과 근로자 복지 등이 개선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3-02-02 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