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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민원실 녹색 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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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 수목으로 실내조경… 민원인 폭언 급격히 줄어

“열린 민원실에 각종 녹색 식물로 실내 조경을 가꾼 뒤부터 흥분하는 민원인들이 급격히 줄었어요”

중구 태평로1가 서울시 신청사 1층에 있는 ‘열린 민원실’이 녹색 옷으로 갈아입었다. 민원실 사무실 곳곳에 금락조 아테누아타가 넓고 푸른 잎을 자랑하며 우뚝 서 있고, 창문 틈 사이사이에 각종 꽃을 배치해 자연친화적인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열린 민원실은 민원과 진정, 시장면담 등을 요구하는 시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그러다 보니 지난해 10월 문을 연 뒤 폭언과 고성방가를 일삼는 민원인이 많았다. 하루에 평균 5~7차례 청원경찰이 출동할 정도였다.

서울시는 결국 열린 민원실의 분위기를 바꿔야겠다고 판단해 심리조경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실내 식물원’을 콘셉트로 산소와 피톤치드 생성 기능이 있는 산세베리아 등 기능성 수목을 사무실에 배치했다. 과거 딱딱하고 차가웠던 사무실의 분위기가 자연친화적으로 변하자 민원인들의 태도도 변화됐다.

오경희 민원처리 1팀장은 “들어서는 순간부터 식물을 먼저 마주쳐서 그런지 과거와 달리 폭언을 하는 민원인이 눈에 띄게 줄었다”면서 “자연이 사람의 감정에 미치는 영향력이 상당한 것 같다”고 전했다. 13일 수입증지를 떼고자 민원실을 찾은 김현기(27)씨는 “관공서 하면 왠지 딱딱한 이미지를 떠올리는데 굉장히 세련되고, 각종 식물과 어우러져 다시 찾고 싶을 만큼 마음에 든다”며 웃었다.

김선순 시 시민소통기획관은 “고질적인 방문 민원인 해결책을 고민 중인 다른 지방자치단체나 민원부서로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정은 기자 kimje@seoul.co.kr

2013-06-14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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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