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공기업 탐방-한국 마사회] “도박장 이미지 탈피·문화공간 활용 노력 다할 것”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용산 장외발매소 마사회 입장은

설 연휴가 끝났지만 마권 장외 발매소(화상경마장) 이전을 둘러싼 한국마사회와 지역 주민들의 마찰은 현재진행형이다.

마사회는 서울 한강로 3가에 있는 장외 발매소가 낡고 비좁다며 청파로 신축 건물로 이전할 계획이지만 주민은 천막 농성까지 펼치며 저지하고 있다. 이전 계획을 무기한 연기한 마사회는 ‘도박장’이라는 이미지를 씻어내기 위해 문화센터 등으로 거부감을 줄이겠다는 복안이지만 주민들은 여전히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2일 마사회에 따르면 장외 발매소 이전은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다. 2010년 3월 농림수산식품부(현 농림축산식품부) 승인을 받았고 같은 해 6월에는 용산구청의 건축 허가가 났다. 이전 장소는 성심여고로부터 직선 거리로 235m 떨어져 있어 ‘학교보건법’의 학교위생정화구역(반경 200m) 밖에 위치해 있다. 마사회 측은 “이전 장소는 학생들의 주요 통학로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주민들은 물론 서울시와 용산구도 이전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서울시는 최근 “교육 환경이 훼손될 우려가 있다는 주민과 교육 관계자의 주장에 공감한다. 장외 발매소 이전은 (사행시설을) 생활밀집지역에서 격리해 외곽 지역으로 이전할 것을 규정하고 있는 정부 지침에도 반한다”며 이전 계획 재검토를 촉구했다.

해결의 열쇠는 마사회가 쥐고 있다. 마사회는 지난해 8월부터 주민들과 다섯 차례 간담회를 했지만 아직 마음을 얻지 못했다. 이전한 장외 발매소를 6개월간 주민들과 공동 관리한 뒤 문제점이 나타나면 폐지하겠다고까지 제안했지만 거부당했다.

마사회는 지역발전기금 10억원을 조성하는 등 지역사회 기여를 확대하고 경마가 없는 날은 ‘북카페’ 등의 문화센터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0억원 규모의 장학사업을 벌이고 공부방을 개설하는 등 있을지도 모를 학생 피해를 회복시킬 대책도 마련해 놓고 있다.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2014-02-03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