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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 언제 출발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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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 3차례 연기… 시운전 3년째… 유지비 눈덩이

국내 최초인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가 준공 2년이 넘도록 시험운행만 하고 있는 반면, 개통 2년여를 앞둔 인천지하철 2호선은 27일 시운전에 들어갔다.

하자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준공된 지 2년 넘게 시험운전 중인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
서울신문 포토라이브러리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는 인천국제공항역~용유역을 잇는 길이 6.1㎞(6개 역)로 2010년 2월 착공, 2012년 9월에 준공됐지만 현재까지 시운전만 거듭하고 있다.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시작한 자기부상열차는 사업비 3139원 가운데 정부 69%, 인천공항공사 25%, 인천시 6%의 지분으로 참여했다. 당초 준공 뒤 6개월간 시운전을 거쳐 개통한다고 발표했지만 지난해 9월과 지난 6월, 9월 등 3차례나 개통을 미룬 뒤 아직 운영일자조차 잡지 못해 유지비용만 늘어나고 있다.

이는 사업 시행자인 한국철도시설공단과 관리·운영을 맡게 될 인천공항공사가 운행 기준에 대한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기부상열차는 준공 직후 점검한 결과 무려 651건의 하자가 발생했다. 신호·통신 분야 510건, 차량 분야 56건, 토건 분야 85건 등이다. 이후 보수가 진행됐지만 인천공항공사는 여전히 11건의 지적 사항이 남아 있어 서둘러 인수할 경우 향후 발생하는 문제를 모두 떠안게 된다는 점을 지적한다. 인천시 관계자도 “종합시험운행 결과 안전을 확실하게 담보할 수 있다고 판단될 때 운영하는 게 타당하다”며 “현재로서는 개통일자를 알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철도시설공단은 자기부상열차가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해 해외 판매를 위한 전략사업인 점을 부각시키면서 시운전이 장기화되면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한다. 공단 관계자는 “미비점이 운행에 지장을 줄 정도의 사안은 아니라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이며 시범운영을 거치면서 완벽을 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와 대조적으로 개통을 2년여 앞둔 인천지하철 2호선 일부 구간은 이날 시운전에 들어갔다. 전 구간 일괄 개통으로 추진되는 철도공사에서는 유례가 없는 일이다. 시운전 구간은 남동구 인천시청(212공구)~운연동 차량기지(216공구) 간 6.8㎞다. 내년 5월 전 구간이 시운전에 들어가기 전까지 7개월간 이 구간만 시운전하게 된다. 인천도시철도본부 관계자는 “인천지하철 2호선의 전 구간 시운전 기간이 다른 철도에 비해 짧아서 일부라도 먼저 하게 됐다”며 “안전 개통을 위해 시운전 기간을 최대한 확보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김학준 기자 kimhj@seoul.co.kr
2014-10-28 2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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