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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타고 퍼지는 ‘댄스 한류’ 물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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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K팝 커버댄스 대회

“그룹 엑소(EXO)의 광팬이고 씨스타, 신인 걸그룹 와썹도 아주 좋아해요. 나의 우상이 사는 곳에 오다니…. 정말 서울을 사랑합니다.”


한국의 걸그룹인 와썹과 와썹을 따라한 러시아 출신 커버댄스 페스티벌 우승팀 조이 비(JOY BE)가 광화문 일대에서 함께 춤추고 있다.
서울시 제공
서울 K팝 커버댄스대회에 참가한 A그룹 멤버들은 이렇게 입을 모았다. 3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 10월 2~7일 8개국 11개 팀 50명의 K팝 커버댄스 페스티벌 참가자들이 한류의 중심 도시 서울의 구석구석을 체험하고 돌아갔다. 커버댄스는 특정 가수의 노래를 부르거나 퍼포먼스에 해당하는 댄스를 모방하는 행위다.

중국과 러시아, 캐나다 등에서 온 참가자들은 자기 나라의 두터운 팬층을 바탕으로 개인과 그룹의 왕성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활동으로 한류를 이끌고 서울의 문화를 소개하는 첨병 역할을 하게 된다. 벌써 이들이 체험한 아름답고 따뜻한 서울의 일상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 세계로 퍼져나갔다. 수많은 댓글과 공감을 이끌어내며 세계 각국의 잠재된 관광객들에게 서울을 보여주는 훌륭한 계기를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각국의 치열한 예선을 통과해 서울시 초청으로 서울을 찾은 이들은 ‘스토리텔링 투어’에 맞춰 서울 구석구석을 각각의 스토리와 함께 탐방하며 서울의 문화와 역사를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여의도 한강공원, 한양도성, 이화마을뿐 아니라 동대문 디자인프라자(DDP) 등을 방문, 서울의 문화와 역사를 직접 체험했다. 또 서울광장과 청계광장 등에서 플래시몹 퍼포먼스를 펼치며, 다른 외국인 관광객들과 시민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기도 했다.

홍콩 지역 챔피언으로 서울에 방문한 미스 에코(Ms. Echo)팀의 리이힌(19)은 “이렇게 아름답고 친절한 서울을 만나게 되어 정말 기쁘다” 면서 “한강의 풍경이 특히 인상적이며, 한 번 온 사람들은 다시 돌아가고 싶지 않을 테니 조심해야 할 것”이라며 귀여운 경고를 보내기도 했다.

강태웅 서울시 관광정책관은 “이번 커버댄스 페스티벌에 참가한 젊은이들은 각국으로 돌아가 대한민국을, 1000만 인구의 거대도시이자 수도인 서울의 문화를 알리는 역할을 하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서울, 대한민국의 역사와 문화를 전 세계에 알릴 다양한 정책을 펼치겠다”고 거듭 밝혔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4-11-04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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