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 인원 감축 등 현장 개혁
구로구 영림중학교의 국어 수업시간은 좀 시끄럽다. 학생들의 질문이 쉬지 않고 쏟아져서다. 모르는 것이 생기면 아이들은 눈치도 보지 않고 거침없이 손을 든다. 선생님도 좀 이상하다. 진도를 나가기에도 바쁠 텐데 학생들의 질문 하나하나에 답을 하고 있다. 혹시 학생 수가 적은 것은 아닐까? 아니다. 교실에는 35명의 학생이 빼곡히 앉아 있다. 이명남 부장교사는 “협력교사 제도의 힘”이라면서 “특히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문법은 협력교사가 1대1 맞춤형 응답으로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여 가고 있다”고 말했다.
학생들도 수업이 재밌어졌다고 입을 모은다. 김모(16·신도림고2)군은 “토론식 수업을 통해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자존감이 더 강해진 것 같다”면서 “예전에 일방적으로 선생님이 교과서를 읽어줄 때보다 수업 준비도 더 하게 되고 재미도 있다”고 전했다.
구로구는 지난 2년간의 발전을 기반으로 올해 서울형 혁신교육지구에 다시 도전한다고 13일 밝혔다. 구 관계자는 “민·관 거버넌스 방식을 도입하고 철저한 중간평가와 상시 모니터링을 실시해 주민들의 의견이 교육현장에 많이 반영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는 ▲학생참여예산제, ▲청소년원탁토론회, ▲신나는 토요체험학교, ▲청소년문화예술창작공간, ▲학교안전사회적협동조합, ▲지역알기테마여행 등 특색 있는 사업도 마련했다. 구 관계자는 “혁신교육지구 사업은 단시간에 완료될 수 없는 프로젝트”라면서 “장기적인 시각에서 지속 발전 가능한 다양한 아이템들을 마련해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5-01-14 1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