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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와 사랑에 빠졌다] 韓, ‘나만의 커피’ 열풍… 홈카페 디자인 출원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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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커피 애호가가 늘면서 커피머신이나 텀블러 등 홈카페 관련 디자인 출원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집에서 나만의 커피를 즐기려는 ‘홈카페족’이 증가하면서 관련 제품을 선점하기 위한 디자인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셈이다.

●캡슐커피 등 10년간 543건 출원

26일 특허청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커피머신·드리퍼·커피로스터기·텀블러·캡슐커피 등 홈카페 관련 제품의 디자인 출원이 543건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2010년부터 최근 5년간 출원건수가 84.3%인 458건에 달했다.

커피 관련 상표 출원은 주로 내국인과 개인이 주도하는 반면 홈카페 관련 제품의 디자인 개발은 외국인과 기업이 이끌고 있다고 특허청은 밝혔다. 대표적인 홈카페 제품인 커피머신의 경우 최근 10년간 출원 건수 174건 가운데 67.8%인 118건을 외국인이나 외국 기업이 출원했다. 내국인 출원은 56건에 그쳤다. 국가별로는 유럽이 112건을 차지했고 네슬레(스위스), 필립스(네덜란드) 등의 상표 출원이 많았다.

●커피시장 ‘쑥’… 홈카페 수요 늘어

특허청은 홈카페와 관련한 제품 출원이 급증한 것은 국내 커피시장 규모가 확대되면서 커피 수요가 다양해졌음을 반영한다고 해석했다. 하지만 국내 기업들의 홈카페 시장에 대한 관심은 외국 기업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지적됐다.

최규완 특허청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국내 커피시장의 성장세를 고려할 때 홈카페 관련 제품의 디자인 출원 증가가 지속될 것”이라며 “참신한 디자인은 홈카페족의 수요를 끌어들일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5-05-27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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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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