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김 회장 복귀 전 체제 정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김승연의 복심’ 김연배 한화생명 부회장 돌연 사의

김연배(71) 한화생명 부회장이 돌연 사의를 밝혔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복심’(腹心)으로 불리던 그가 여름휴가(3~8일) 중 그것도 김 회장의 ‘광복절 특사’가 유력해진 가운데 내린 결단이라 배경을 둘러싸고 뒷말이 무성하다.


김연배 한화생명 부회장

한화생명은 10일 “지난해 9월 취임한 김 부회장이 고령 등의 이유로 후학 양성에 힘쓰겠다며 지난주 사의를 표명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한화생명은 차남규 사장 단독 체제로 바뀌게 된다. 그간 한화생명은 차 사장이 영업을, 김 부회장이 자산운용과 전략 부문을 공동대표 체제로 맡아 왔다.

김 부회장은 1968년 한화증권에 입사해 48년간 그룹에 몸담은 ‘한화맨’이다. 한화그룹 구조조정본부 사장, 금융부문 부회장 등을 거쳤다. 지난해까지 비상경영위원장을 지내며 투자·경영전략 등 그룹 현안에 깊숙이 관여했다. 김 부회장은 김승연 회장의 경기고 동문이다. 2005년 공정 입찰을 방해한 혐의와 전윤철 당시 경제부총리에게 뇌물을 주려 한 혐의로 1년 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았을 때도 “나 혼자서 한 일”이라며 김 회장을 보호했다. 그런 그가 김 회장 복귀가 가시화되는 시점에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어서 여러 의문이 쏟아진다.

일각에서는 ‘체제 정비설’을 제기한다. 업계 사정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2013년 한화손보가 제일화재를 인수·합병한 후 시너지를 못 냈을 때 전문 인력이 부재하다는 판단에 따라 외부 인사 영입과 기존 인력 퇴출이 이뤄졌는데 이때 물밑에서 그룹 내부 인사와의 갈등설이 업계에 떠돌았다”며 “김 회장 복귀 후 ‘개혁 작업’을 위한 용퇴가 아닌가 싶다”고 추측했다.

실적 논란도 있다. 한화생명은 최근 ‘만기보유채권’을 모두 ‘매도금융채권’으로 재분류했다. 만기까지 갖고 있을 계획이던 채권을 시중 거래가격을 반영해 중간에 팔 수 있는 채권으로 회계상 변경해 1조원이 넘는 장부상 이익을 만든 것이다. 불법은 아니지만 통상 금융사의 건전성 지표인 위험기준자기자본(RBC) 비율을 높일 여력이 없는 경우 활용된다. 한화생명 측은 “자산운용의 한 방법일 뿐 법적으로 아무 문제가 없다”면서 “(김 부회장) 취임 직후 6970원이던 주가가 지난 9일 8370원까지 올랐다”고 반박했다. 술을 일절 입에 대지 않는 김 부회장이 최근 들어 오래 서 있기 힘들어하는 등 휴식이 필요해진 것뿐이라는 게 한화의 공식 해명이다. 김 부회장은 조만간 그룹 내 인재경영원 고문으로 자리를 옮긴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5-08-11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