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신동빈, 지배구조 개선 나선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오늘 두 번째 대국민 사과 발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신동빈(60) 롯데그룹 회장이 경영권 분쟁과 관련해 11일 다시 한번 대국민 사과를 할 예정이다. 현 사태를 조기에 마무리 짓고 불투명한 지배구조 개선 등을 약속할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신 회장이 11일 오전 11시에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할 것”이라면서 “최근의 사태와 관련해 국민과 고객, 주주, 임직원 등에게 경영책임자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반성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 회장은 지난 3일 김포공항 입국장에서 연거푸 고개를 숙이며 사과했다. 그가 일주일 만에 다시 국민들 앞에 서게 된 배경에는 롯데에 대한 반감이 가라앉지 않은 데다 정부와 국회가 나서 롯데를 포함한 재벌 개혁 움직임에 나서는 등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악화하고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사과문에는 그룹 차원의 내수 회복 방안과 지주회사 체제 전환 등 그룹 지배구조 개편 방안도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신 회장의 아버지이자 롯데그룹 창업주인 신격호(93) 총괄회장이 수년 전 알츠하이머병(치매) 진단을 받았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롯데 관계자에 따르면 신 총괄회장이 3~4년 전 치매 진단을 받고 치료약을 복용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과 신 총괄회장의 동생인 신선호 산사스식품 회장 등 일부 친족이 신 총괄회장의 건강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는 것과 배치된다. 일본 롯데홀딩스와 광윤사, L투자회사 등 그룹 지배의 핵심 지분과 경영권을 쥔 신 총괄회장의 건강 이상설이 롯데그룹 경영권 분쟁에 변수로 작용할지 주목된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5-08-11 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