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구로, 청소년 건강도 ‘멘토’가 지켜드려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보건·의료 전공 대학생, 10대 흡연·음주 등 1대1 상담


구로보건소에서 구로구 대학생 건강멘토들과 청소년 건강리더들이 프로그램 운영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구로구 제공

자기주도학습 멘토 프로그램으로 공교육 서비스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구로구가 이번에는 청소년들의 건강 지킴이로 나섰다.

구로구는 지역 청소년들의 정신·신체적 건강을 위해 의료 분야 전공 대학생을 주축으로 흡연, 음주 등의 유해환경에 대한 모니터링과 상담을 진행하는 ‘건강멘토’ 프로그램을 마련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를 위해 구는 지난달 보건, 간호학, 의료 관련 전공인 대학생 멘토 6명을 모집했다. 건강멘토는 지역의 중·고등학생들로 구성된 청소년 ‘건강리더’들과 함께 2인 1조로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총괄한다. 구 관계자는 “방학 기간에는 일주일에 두 번, 학기 중에는 한 달에 1번 이상 청소년들과 건강문제에 대해 1대1 상담을 진행한다”면서 “이 과정 때 학업이나 교우 관계 등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에 대한 해결책도 함께 제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건강멘토는 상담과 함께 지역의 음식점과 편의점, 동네슈퍼 등에 대해 정기 모니터링도 진행한다. 구 관계자는 “청소년에게 술이나 담배 등을 팔고 있는지를 챙겨보게 될 것”이라면서 “또 공원과 버스정류장, 지하철 출구 등에서 간접흡연에 대한 시민인식 실태조사와 금연 캠페인도 펼칠 방침”이라고 전했다. 구는 건강멘토와 건강리더들이 흡연, 음주에 대해 스스로 문제인식을 가지고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대략적인 가이드라인만 제공하고 세부 활동은 자율에 맡길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학업뿐만 아니라 건강까지 챙기기 위한 구의 노력 중의 하나”라면서 “청소년의 눈높이로 음주와 흡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5-08-12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