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건설 협력 강화… 대구시·中 청두시 합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 지하철 ‘광천터미널선’ 7.7㎞ 신설에 속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실종 13일 만에 건설사 대표 주검으로… ‘새만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상 기후·중국 어선 불법 남획에… 동해안 오징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차가운 세상, 따뜻한 커피로 녹일래요” 서툴지만 반짝반짝 빛나는 바리스타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강동구 ‘장애인 직업학교’ 현장

“저희 자매를 혼자 키우느라 고생하시는 할머니한테 매일 맛있는 커피를 만들어 드리고 싶어요.”(장애인 직업학교 수강생 정모양)


16일 오후 경기 성남시 동서울대 카페 실습실에서 서울 강동구 지적장애 학생들이 바리스타 실기 수업을 받고 있다.

16일 오후 2시, 경기 성남시 동서울대의 카페 실습실. 10명의 학생들이 바리스타 실기 연습에 한창이었다. 에스프레소 추출부터 서빙까지 행여 실수를 할까 손끝마다 정성이 묻어났다. 지적장애가 있어 말은 서툴렀지만 모르는 게 있으면 그냥 넘어가지 않고 손을 들고 질문했다. 이들은 ‘바리스타가 되고 싶다’는 하나의 꿈으로 서로 도와가며 세상의 차가운 시선을 녹일 따뜻한 커피를 만들었다. 실습을 마친 학생들의 입가에 웃음이 번졌다.

서울 강동구는 지난 9월 시 자치구 가운데 처음으로 ‘장애인 직업학교’를 개설했다.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 진학과 사회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들에게 대학생활을 경험하도록 하고 자립능력을 키워 주려는 취지다. 구는 동서울대와 교류협약을 맺고 평생교육원 과정을 활용해 15주 과정으로 바리스타 강좌를 개설했다. 전액 무료로 커피전문가 직업훈련과 함께 서비스 실무, 건강과 안전관리 강좌도 진행한다. 서로 다른 소질과 사연을 가진 12명의 지적장애 학생들은 커피 전문가를 목표로 첫발을 내디뎠다.

담당 교수인 허정봉 호텔관광경영학과 교수는 “4~5명 정도는 이제 알아서 능수능란하게 커피를 제조한다”면서 “비장애인들보다도 의지와 열정이 대단하다”고 말했다. 구는 이달과 다음달 현장실습을 진행하고 우수 학생 2명을 선발해 구립 강동 꿈드래마켓에 취업시킬 계획이다. 꿈드래마켓은 카페형 장애인 생산품 판매장으로 1호점의 호황에 힘입어 다음달 선사주거지 안에 2호점 개장을 앞두고 있다. 구는 궁극적으로 전원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어려서부터 바리스타가 꿈이었다는 수강생 황모양은 “기초생활 수급자라서 형편이 어려워 교육받을 엄두를 못 냈는데 여기서 희망을 갖게 됐다”면서 “멋진 바리스타가 돼서 나와 같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고 싶다”고 말했다.

구는 장애인 자립생활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다양한 활동을 구비로 지원하는 등 장애인 자립과 복리 증진에 힘쓰고 있다. 내년 3월부터는 장애인 직업학교 2기 학생들을 선발해 강좌를 운영할 예정이다.

글 사진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2015-11-17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