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건설 협력 강화… 대구시·中 청두시 합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 지하철 ‘광천터미널선’ 7.7㎞ 신설에 속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실종 13일 만에 건설사 대표 주검으로… ‘새만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상 기후·중국 어선 불법 남획에… 동해안 오징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마을공동체’ 갈 길 찾은 서초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제1회 마을 국제콘퍼런스 성황리 개최

서초구는 일본과 독일에서 온 마을활동가들과 함께 마을 문제를 고민하는 제1회 마을 국제콘퍼런스를 지난 16, 17일 열었다. 이번 행사는 ‘마을의 고민과 해결방안 모색을 위한 마을과 국제의 첫 만남’을 주제로 열렸다. 서초구 우면동 마을공동체 주민모임 ‘함께 사랑채’가 마을의 손님을 대접하는 주인 역할을 맡았다.


조은희 서초구청장

‘함께 사랑채’의 남영주씨는 “서초구에서 3년여 동안 한 마을공동체사업이 점점 활성화되고 있지만, 마을공동체 활동이 지속 가능한 것인지 항상 고민스러웠다”고 말했다. 남씨는 오랜 경험을 축적한 해외 마을활동가를 초청해 궁금증과 고민에 대한 답을 일부분 찾았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앞으로 국제적인 마을공동체 연대를 구축하게 된다.

서초구를 방문한 해외 마을활동가들은 ‘마을 내 여성의 성장과 마을공동체의 지속성을 위한 방안’을 주제로 강연했다. 일본 도쿄 네리마구에서 활동 중인 마사코 야마자키는 ‘네리마 어머니 연락회’를 중심으로 한 여성들의 주민운동에 대해 이야기했다. 1950년대 후반에 결성된 ‘네리마구 어머니 연락회’는 오랫동안 여성 주민운동의 네트워크를 형성했고, 특히 주체적 시민으로 여성이 성장하는 데 크게 이바지했다.

독일의 마을활동가 힐데가르드 쇼스는 1985년 독일 잘츠기터에서 시작된 ‘마더센터’의 창립 회원으로 전 세대를 아우르는 마을공간인 ‘공공 거실’에 대해 설명했다. ‘마더센터’는 마을 주민이 모두 이용하는 공동의 공간으로 서초구에 전국 최초 일반주택지역 관리사무소로 건립된 ‘반딧불센터’와 유사한 점이 많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5-11-19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