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현장 행정] 성동 ‘집으로’… 귀갓길 든든한 보디가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정원오 구청장 여성친화도시 야심작

지난 12일 오후 6시, 왕십리역 근처에서 긴급 호출이 떴다. 호출을 보낸 여성의 실시간 위치와 함께 인근 폐쇄회로(CC)TV의 영상이 성동구 통합관제센터 모니터에 떴다. 한 남성이 여성을 붙잡고 성추행을 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즉각 인근 지구대로 여성의 얼굴을 식별할 수 있는 사진과 실시간 영상이 전송됐다. 경찰이 출동해 성추행범을 체포했다. 이 과정은 3분 만에 이뤄졌다.


지난 12일 오후 성동구청 5층 통합관제센터에서 열린 ‘성동 안심 귀가 앱’ 시연회에서 정원오(왼쪽) 성동구청장이 직접 서비스를 이용해 보고 있다.

이것은 이날 구 통합관제센터에서 진행된 ‘성동 안심 귀가 앱’ 서비스 시연회에서 펼쳐진 상황이다. 구는 서울시 최초로 범죄 취약 대상인 여성, 아동의 안전한 귀가를 위한 시스템 ‘집으로’(가칭)를 구축했다. ‘집으로’는 서비스 가입자가 앱을 실행하면 출발 지점부터 목적지까지 10초 간격으로 통합관제센터에 위치 정보를 전송한다. 위급 상황이 발생하면 스마트폰을 세 번 흔들거나 음량 버튼을 길게 눌러 구조 요청(SOS)을 보낼 수 있다. 관제센터에서 이를 확인해 호출자의 사진과 인근 CCTV 영상을 경찰 단말기로 전달한다. 경찰은 출동하면서도 현장 상황을 동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여성 친화 도시’ 조성을 위한 정원오 성동구청장의 야심작이다. 사후 처벌이 아닌 범죄 예방과 선제적 대응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정 구청장은 주민 안전을 위해 지난해 8월 경기 안양시의 ‘스마트폰 맞춤형 안전도우미 서비스’를 벤치마킹하기로 했다. 그러나 집으로는 안양시 앱보다 진일보했다. 구 전산정보과 관계자는 “가입 시 사진을 필수 입력하도록 돼 있어 도움을 요청한 사람을 식별하기 쉽고, 위급 상황이 발생하면 가입자의 스마트폰 카메라가 자동 실행돼 현장 상황을 관제센터로 전송하는 등 훨씬 발전했다”고 설명했다.

범죄자와 대치 중 스마트폰을 떨어뜨려도 각 동선의 사진과 영상을 전송해 위치를 추적한다. 김성규 관제센터장은 “범죄의 예방과 조기 검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경찰차마다 단말기가 보급되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다.

구는 오는 26일 ‘여성 친화 도시 선포식’을 하고 주민들을 상대로 시연회를 할 예정이다. 서비스는 3월부터 시작된다. 구는 앱의 존재를 알려 주민들이 널리 사용할 수 있도록 다각도로 홍보할 계획이다. 정 구청장은 “성동구가 여성·아동에 대한 납치, 성범죄 등의 범죄로부터 안전지대가 될 수 있도록 시스템 안착에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면서 “향후 다른 자치구나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벤치마킹해 범죄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글 사회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2016-01-14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