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저비용 ‘작은 육아’로 저출산 넘는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유모차 등 내구재 가계에 부담 커” 여가부·소비자원, 육아 소비 조사

여성가족부가 ‘작은 육아’에 시동을 건다. 값비싼 육아 용품·서비스 등 고비용 육아 문화의 확산이 저출산의 한 요인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여성가족부는 2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한국소비자원과 업무협약(MOU)을 맺고 “올해 상반기 안에 한국소비자원과 공동으로 육아와 관련해 종합적인 실태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육아 관련 소비실태에 대한 조사는 처음이다. 여성가족부 관계자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5년간 지속적으로 육아 문화의 대안적 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작은 육아’와 관련한 정책 방향은 지난달 여성가족부가 발표한 ‘3차 건강가정기본계획’에서도 드러났다. 당시 여성가족부의 정책 자문을 맡았던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값비싼 산후조리원을 이용하고, 고가의 유모차 등을 거리낌 없이 구매하는 소비지향적 육아 문화가 일반화될수록, 예비부부의 양육 스트레스가 가중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진미정 서울대 아동가족학과 교수는 “일부 계층의 육아 문화가 마치 자녀에게 최선인 것처럼 비춰지면서, 우리 사회 예비부부들의 경제적 부담과 기대수준을 불필요하게 키우고 있다”며 “반드시 많은 돈을 들이지 않아도 행복하고 건강한 육아가 가능하다는 인식이 확산돼야 한다는 데 전문가들의 의견이 모아졌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국책연구기관인 육아정책연구소가 지난 12일 발표한 ‘육아 물가지수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육아 관련 서비스 및 용품에 대한 소비자의 가격 체감이나 가계부담은 여전히 부정적이었다. 특히 유모차, 자전거, 카시트, 매트, 교재·교구 등 내구재에 대한 가계부담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진 교수는 “출산은 곧 경제적 비용이라는 인식이 형성되고 있다”고 말했다.

여성가족부는 실태조사를 마치는 대로 한국소비자원, 보건복지부 등 관계 부처·기관과 함께 태스크포스(TF)팀을 꾸려 ‘작은 육아’를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정책 마련에 나선다. 이른바 ‘작은 육아’ TF에는 민간 전문가들도 참여한다. ‘작은 육아’ 확산 캠페인도 진행할 계획이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6-03-01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